영화 다크 워터스 Dark Waters 결말 해석 리뷰

다크 워터스

Dark Waters, 2019

 

 

<<정보>>

‘앤 해서웨이 Anne Hathaway’ ‘마크 러팔로 Mark Ruffalo’ ‘빌 캠프 Bill Camp’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 ‘토드 헤인즈 Todd Haynes’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7.6 평점, 미국 내 1.1천만/총1천9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두려움보다 강한 것은 사랑이다.

돈만 밝혀온 대형 로펌 변호인 롭은 고향에서 온 테넌트의 소송을 맡아 세계 최대 화학기업 듀폰사와 긴 법적공방을 벌이는데..

“화학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 우리 DNA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발작(두려움)/거짓(돈)=욕망, 고향=안식처, 아이=미래

웨스트버지니아 내 수 많은 가축이 원인 모를 공격성을 띠다 죽어가 생계수단을 잃어간 것은 물론 성인들은 암으로, 또 아이들은 서서히 병세를 드러내거나 기형을 안고 태어났다는 것, 여기서 아이들은 미래로, 소송을 진행한 테넌트 가족뿐 아니라 마을 전체가 죽어갔단(병든아이들) 의미인데, 이 원인은..?

“화학으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 외친 것과 달리 코팅을 위해 개발해낸 물질이 내부테스트로 인체에 유해하단 결과를 받았음에도, 돈벌이를(욕망) 위해 그런 사실을 은폐한 채 지속 생산하면서, 수십 년간 공장이 있던 웨스트버지니아는 공해에(매연/오수..) 노출되어 가축이 폐사, 사람까지 죽어갔던 것이고, 이 비극이 웨스트버지니아에서 끝난 것이 아닌 그 코팅제를 활용해 생산한 제품을 사용하는 우리 모두가 그 유독물질에 노출되어 체내에 쌓아가고 있었던(서서히 죽어가다) 것으로써, 결국은 인간의 생명보다 돈에 눈이 멀어 무너진 기업윤리와 개개인의 비양심으로 세상은 절망에 놓여갔단(독성에 물든 세상) 의미라 볼 수 있다.

롭이 어린 시절의 추억이 있는 고향을 잃어간 것은 내면의 안식처를 잃어갔단(절망) 비유인 것이고, 또 스트레스에 의해 발작이 심해졌던 것, 이는 홀로 거대 기업과 싸우다 보니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에(절망) 놓여갔단 의미였는데, 어떻게 극복..?

 

 

2.믿음=사랑, 버키=모티브

거대 기업과 싸워야 한단 생각에 모두 포기한 사건이었지만 롭이 나서게 되면서, 테넌트를 비롯한 마을 사람들이 그를 의지하며(믿음=사랑) 진실에 다가가 아이들이 위험에서 벗어났다는 것, 또 두려움에 놓였던 롭은 묵묵히 자신을 응원해준 아내 사라와 가족과 다름없던 회사대표 톰의 지원으로 이겨내 법 앞에 듀폰을 굴복시켰다는 것은, 결국 마주한 두려움을(거대권력의 횡포=미래의 타락) 이겨낼 수 있던 힘은 사랑이었단(의지하게 된 롭의 가족/마을사람들) 의미라 볼 수 있다.

롭이 좌절에 놓였을 때 우연히 주유소에서 마주한 버키가 기형을 안고 태어났음에도 그 현실에 좌절하지(세상을증오) 않고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에 다시 희망을 품게 되었다는 것, 이 버키의 삶 자체가(자신을 사랑한 자존감) 주제를 드러낸 모티브.

 

 

연출, 배우

법적공방을 그려 다소 늘어질 수도 있었지만, 극을 긴장감 있게 잘 끌고 갔다.

#다크워터스 #DarkWaters

 

https://youtu.be/1qrV1LviKvU

 

-인물 리뷰

앤 해서웨이 마크 러팔로 빌 캠프 루이자 크로즈 팀 로빈스 빌 풀만 빅터 가버 윌리엄 잭슨 하퍼 토드 헤인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