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메리칸 우먼 American Woman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아메리칸 우먼

American Woman, 2018

 

<<정보>>

데브라역 Anne Hathaway 캐스팅되었다 스케줄로 보류, 최종 ‘시에나 밀러 Sienna Miller’ 캐스팅되었다.

연출 ‘제이크 스콧 Jake Scott’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8 평점, 미국 내 $236,637/총 $245,416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나만의 길을 찾아라.

10대 시절 자녀를 낳은 후 방탕한 삶을 살아온 데브라는 자신처럼 어린 나이에 아이를 갖게 된 딸 브리짓과 함께 하던 어느 날 딸이 실종되어 찾아 나서게 되는데..

“집에 가기 싫어했다.” “엄마때문에 늦게라도 가려 했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괴감/공허함(불륜/술)/무관심=욕망, 자녀=미래, 집=내면

하루하루 술에(욕망) 절어, 또 유부남을 비롯해 여러 남성을 만나온 데브라로 인해 무관심에(자신만바라보는욕망) 방치되었던 딸 브리짓이 엄마처럼 이린 나이에 아이를 낳은 것은 물론 답답함을 견디다 못해 외출을 했다 실종되었다는 것, 이는 데브라의 방탕한 삶이(술/성욕..) 개인이자 미래까지(자녀 브리짓) 앗아갔단 의미인데, 이 시작점은..?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으로 자신의 말을 잘 들어준 아빠가 곁을 떠나게 되자, 엄마에 대한 원망과(증오) 혼자라는 고립감(절망)/자괴감에(스스로불신=욕망) 놓이게 되면서, 데브라는 내면의 공허함을 해결하려 여러 남성을 만나는 방탕한 삶을 살아왔던 것이고, 이런 삶이 딸 브리짓에게 관심을 주지 못하는 불안정한 환경으로 이어져, 미래를 잃어갔다(미혼모 브리짓->실종=욕망의대물림) 볼 수 있는 것이다.

제대로 청소 한번 하지 않아 더러웠던 집은 데브라의 망가진 내면을(공허함) 비유한 것이며, 데브라가 만나온 남성들이 하나 같이 불륜/집착 등으로 망가진 존재들이었다는 것, 이 본질은 나를 사랑하지 못한다면(데브라의 자괴감) 진정한 사랑도(사랑을 보지 못하다) 만날 수 없단 의미이다.

딸 브리짓이 실종된 지 10여 년이 흘렀음에도 자녀를 잊지 못했던 것은, 죄책감으로(스스로증오한 데브라) 과거에 머물러있단 의미였는데, 데브라는 어떻게 극복했을까..?

 

 

2.욕망을버리다=가족/자존감, 손자=미래

늘 혼자라 여겨 엄마를 원망한 데브라였으나, 곁엔 늘 의지할 가족이 있음을 깨닫게 되면서(혼자가 아니다=사랑찾다) 엄마를 용서했다는 것, 또 타인을 의지하지 않으려(자신에 대한 믿음=사랑) 공부를 시작해 직업을 갖게 되었고, 딸 아이의 실종사건까지 마무리되어, 그 과거에서(죄책감) 벗어나게 되었단 것은, 데브라는 공허했던 내면을 사랑으로 채우며(의지할가족/자존감=욕망을버리다) 자신만의 길을 나아가게 되었단(데브라의 미래) 의미라 볼 수 있다.

엔딩에서 불륜을 저질렀던 전남편 크리스를 붙잡지 않았던 것(과거와 달리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다),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택한 것은, 얽매고 있던 과거에서 벗어난(죄책감/자괴감=욕망을버리다) 새 출발을 강조했다 볼 수 있으며, 비록 딸은 잃었지만 손자 제시는 사랑으로 훌륭히 키워낸 것도(미래) 주제를 뒷받침한다 볼 수 있다.

 

 

연출, 배우

‘시에나 밀러’의 연기는 인상적이었으나, 데브라가 가족 중에서도 특히 원망했던 엄마와의 유대감을 회복해가는 과정을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에 비해 ‘와일드로즈’는 유대감을 깊이 있게 잘 풀어냈다.

와일드 로즈(2018)

#아메리칸우먼 #AmericanWoman

사랑/욕망

영상리뷰

https://youtu.be/7yyvsTGONWk

-인물 리뷰

시에나 밀러 스카이 페레이라 크리스티나 헨드릭스 알렉스 뉴이스테터 아론 폴 리들리 스콧 제이크 스콧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