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에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Julieta (2016)

줄리에타

Julieta (2016)

 

<평 점> (3 / 5) 기준 (0~1.5개: 비추천, 2~2.5개: 시간 될 때, 3~5개: 추천)

<평 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정보>> 해외평점기준(imdb) (0~6점: 비추천, 6~7점: 호불호, 7~10점: 추천)

‘엠마 수아레스 Emma Suarez’ ‘아드리아나 우가르테 Adriana Ugarte’ ‘미셸 제너 Michelle Jenner’ 등이 출연하고 있다.

 

Alice Munro 단편소설 3편 "Chance" "Soon" "Silence"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연출/각본 ‘페드로 알모도바르 Pedro Almodovar’ 원래 영어권영화로 만들려했지만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보류, 자국에서 제작하게 되었다.

 

해외 7.2 평점, 제작비 1.3백만 유로를 투자해, 총2천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연인 로렌조와 포르투갈로 향하려 짐을 챙기던 줄리에타(아드리아나 우가르테/엠마 수아레스)는 12년간 행방불명 된 딸 안티아의 소식을 접하게 되면서, 다시 짐을 풀고 옛집에 머물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지난 일들은 묻지 않겠다.” 줄리에타의 선언적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본질적 의미는 더 이상 과거에 미련을 두지 않겠다는 의미인 것...

 

 

1.집=내면, 죄책감/미련/집착=욕망, 자녀=미래

 

포르투갈(새출발=미래)로 향하려다 딸의 소식을 접한 뒤 과거의 집을 찾아 짐을 풀어놨다는 것, 여기서의 집은 내면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줄리에타는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 채 과거의 절망/욕망 속에 갇혀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된 근본적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젊은 날 눈앞에 있던 사람의 자살을 막지 못했다는 죄책감(욕망)/부부싸움으로 남편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는 죄책감은 표면적 의미가 되는 것이고, 이를 깊이 있게 보게 되면, 그 당시 내가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적어도 그 상대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는 과거에 대한 미련/집착, 이 본질인 욕망이 줄리에타를 미래가 아닌 과거의 절망 속에 가두고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욕망으로 생겨난 내면의 공허함을 해결코자 줄리에타는 딸에게 집착(욕망)하게 되었고, 그 딸 또한 엄마(욕망)로 생겨난 내면의 결핍을 친구에 대한 집착(욕망)으로 드러내다 끝내 집을 뛰쳐나가게 되었다는 것은, 줄리에타의 욕망이 자신의 미래를 상징하는 자녀까지 절망으로 내몰았다는 것, 이는 결국 욕망은 자신은 물론 상대, 나아가 미래까지 병들게 하고 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안티아의 첫째(안티아의 미래)가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는 것 또한 욕망의 대물림을 비유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저주를 끊을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인 욕망을 버리는 것이다.

 

 

2.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율리시즈/오디세우스=모티브

 

앞서 언급했듯, 연인 로렌조와 함께 딸을 찾으러가며 했던 “지난 일들은 묻지 않겠다.” 줄리에타의 언급은, 여태껏 자신의 삶을 갉아먹고 있던 과거에 대한 미련(욕망)을 버리겠다는 것으로써, 이제야 비로소 욕망이 아닌 나를 버릴 줄 아는 희생/사랑을 통해 과거의 절망에서 벗어나 미래를 바라보기 시작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고전문학교사 줄리에타가 아이들에게 들려주었던 ‘율리시즈=오디세우스’ 이야기는, 여러 리뷰에서 언급했듯, 집에 돌아갈 수 있단 희망을 잃지 않았던 오디세우스가 10년간의 방황을 끝내고 다시 집으로 돌아간다는 내용이다.

 

여기서의 집은 단순히 공간적 개념이 아닌 내면의 안식처인 사랑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욕망을 버림으로 다시 사랑을 찾게 된 줄리에타를 비유했다 볼 수 있는 것, 즉 이 자체가 영화의 주제를 드러낸 모티브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연출, 배우

 

메시지와 비유, 궁금증을 자아내는 플롯이 흥미로웠다. 스페인 여배우들의 매력도...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인물 리뷰

엠마 수아레스   아드리아나 우가르테   미셸 제너   페드로 알모도바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