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크레더블, 무엇보다 강한 것은 사랑이다. The Incredibles, 2004 인크레더블1 애니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인크레더블

The Incredibles, 2004

 

 

<<정보>>

 

연출/각본/목소리출연 ‘브래드 버드 Brad Bird’ 영화의 아이디어를 1990년대 초반 가족과 일의 중심을 잡아가던 자신의 경험에서 얻게 되었다.

 

해외 8.0 평점, 제작비 9천2백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2억6천1백만/총6억3천3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2005 Academy Awards 2부분 수상했다.

 

<<개인평가>>

 

무엇보다 강한 것은 사랑이다.

 

초능력자 영웅들을 몰아낸 정책시행 후 인크레더블가정과 세상은 위기에 처하는데...

 

“냉정한 것이 강한 것은 아니다.” “힘을 합치면 할 수 있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가정/자녀=세상/미래, 편견/증오/거짓=욕망, 신드롬=거울, 크로노스=세월

 

정체성을 부정해야하는(거짓=욕망) 정부정책에 의해 붕괴되어갔던 인크레더블의 가정(가정은 세상의 소단위=세상의 붕괴), 그 중심에 있던 인크레더블의 자녀-바이올렛과 대쉬가 정체성혼란에(능력을 드러내지 못하는 거짓된 삶) 놓인 것은 미래가 병들어갔단(자신을 잃어버린 바이올렛과 대쉬) 강조인 것, 나아가 열등감환자(1인자가 되고자 영웅들을 제거=그 영웅이자 자신을 향한 증오=욕망) 신드롬이 만든 로봇에 의해 세상이 파괴된 것은, 세상에 뿌리내린 절망을(가정과 아이들이 고통 받고, 세상의 붕괴) 의미한 것인데,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과거 모든 탓을 영웅들에게 돌린 인간들의 편견/증오(욕망)가 인크레더블가정을(자녀-바이올렛/대쉬) 붕괴시킨 것이고, 과거 자신만 알던(내가 최고의 영웅이다/나만이 세상을 구할 수 있다=편견=욕망) 인크레더블을 보고 자란 존재가(열등감에 사로잡힘) 신드롬이었듯(인크레더블이 만든 욕망의 투영), 세상은 욕망에(사람들과 인크레더블의 편견) 의해 절망에 빠져들었음을(바이올렛과 대쉬의 방황/세상의 파괴) 드러낸 것이다.

 

참고로 신드롬이 작동시킨 프로젝트명이 크로노스(신화 속 세월은 모든 것을 소명시킴)인 것은, 신드롬의 열등감(영웅이자/스스로증오=욕망)이 미래를 앗아간단(절망에 빠진 세상) 강조인 것..

 

이 신드롬(절망)을 어떻게 막았을까..?

 

 

2.믿음=사랑

 

정체성 혼란에 있던 바이올렛/대쉬가 자존감(스스로믿음=사랑)을 찾아 억제해온 능력을 발휘하면서(이 자체가 밝은 미래), 나아가 인크레더블가족이 서로를 믿고(사랑), 또 다른 영웅 프로즌이 사람들을 위한 희생(사랑)을 택하면서 신드롬을 막았다는 것은, 사랑으로(자존감/믿음/희생..) 절망을 극복했단(자아를 찾은 아이들/파괴될 위기였던 세상) 의미, 다시 말해 신드롬이 꿈꾼 강력한 힘(영웅)은 혼자가 아닌(자신만 알던 신드롬=욕망) 우리란 사랑에 있음을(힘을 합친 인크레더블가족)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연출, 배우

 

악당에 대한 접근이나, 가족애(사랑)는 비슷비슷하나, 각자가 지닌 능력 활용의 기발함, 나름의 스케일이 흥미로웠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크레더블

인크레더블(2004)   인크레더블2(2018)  

 

-인물 리뷰

홀리 헌터   크레이그 T. 넬슨   사라 보웰   사무엘 L. 잭슨   제이슨 리   월리스 쇼운   브래드 버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