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콜럼버스, 욕망을 버려라. Columbus (2017)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콜럼버스

Columbus (2017)

 

 

<<정보>>

‘헤일리 루 리차드슨 Haley Lu Richardson’ ‘존 조 John Cho’ ‘파커 포시 Parker Posey’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코고나다 Kogonada’ 메가폰을 잡았다.

 

영화는 18일간 촬영되었다.

 

해외 7.3 평점, 미국 내 1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욕망을 버려라.

 

원치 않는 일을 해오던 진(존 조)은 혼수상태에 빠진 아버지를 보러왔다, 대학진학을 포기한 케이시(헤일리 루 리차드슨)를 만나게 되는데...

 

“집중은 관심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우리 인생은..?” 언급은, 각자의 인생에 관심(사랑)이 사라진다면 삶 또한 무의미해진단 의미...

 

 

1.방황(자괴감/증오)=욕망

 

건축가란 꿈이 있었고, 유명 건축가로부터 좋은 제안까지 받았지만 모든 것을 포기했던 케이시, 건축물에 대해 훤히 꿰뚫고 있었듯 건축을 좋아했지만 원치 않는 번역 일을 해온 진, 이 둘(케이시/진)이 원치 않는 길로 들어선 것은, 미래를 잃은 방황(절망=욕망)을 드러낸 것인데,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자신은 나의 삶보다 평생 엄마-마리아를 책임져야 한다는 자괴감(스스로를 잃다), 좀 더 깊이 있겐 필요할 때 곁에 없었던 약물중독자 엄마를 향한 증오(욕망)가 내면에 있던 케이시, “아버진 나보다 일과 학생들을 좋아했다.” 언급처럼 아비를 향한 증오(욕망)로 인해 자신이 좋아함에도 아버지가 해온 건축을 포기한 채 원치 않는 일을 해온 진의 모습, 이는 이 둘(케이시/진)의 내면에 자리한 욕망(어미를 향한/아비를 향한 증오)이 끝내 둘의 삶을 방황(꿈이 사라진 절망)으로 이끌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둘(케이시/진)이 방황에서 벗어나는 길은...?

 

 

2.용서=사랑, 건축물=모티브

 

지난날 자신의 행동을 반성한 엄마를 용서하게 된 케이시가 대학(미래)으로 향했다는 것, 아비를 거부하던 진이 곁에서 병간호를 하며 영화초반 아비가 서있던 자리에 서서 숲을 바라보았다는 것(아버지의 관점인 건축가의 삶을 그 또한 살아가겠단 비유), 이는 이 둘 모두 욕망(내면에 자리한 증오)을 버리게 되면서 사랑(용서)을 찾아 원하던 일=미래(대학진학 후 건축가/아버지의 뒤를 이은 건축가)를 살아가게 되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 둘(케이시/진)의 꿈임과 동시에 영화에서 중요하게 그려진 건축물(대칭=안정감을 잘 맞춘 미쟝센)들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건축물에 치유기능을 부여했다.” 언급처럼 내면의 안식처가 되기도 하는 것(집이 곧 내면에 안식처인 사랑이듯), 다시 말해 훌륭한 건축물은 주변 자연과의 조화+안정적 구조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케이시/진이 다시 건축가의 꿈을 꾸게 되었단 것은(조화와 안정을 생각하는 사랑) 삶의 안정(방황에서 벗어나다) 또한 찾아갔단 강조이다.

 

 

연출, 배우

 

메시지와 비유가 나쁘지 않았고, 아방가르함은 ‘짐 자무쉬’의 작품을 떠오르게 했다.

짐 자무쉬

 

한국계 감독으로 인해 한국계 '존 조'의 한국어 발음도 확인할 수 있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헤일리 루 리차드슨   파커 포시   존 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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