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니 다코,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Donnie Darko (2001)

도니 다코

Donnie Darko (2001)

 

<평 점> (3.5 / 5) 기준 (0~1.5개: 비추천, 2~2.5개: 시간 될 때, 3~5개: 추천)

<평 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정보>> 해외평점기준(imdb) (0~6점: 비추천, 6~7점: 호불호, 7~10점: 추천)

 

도니역 Vince Vaughn 나이문제로 거절, Mark Wahlberg 관심, Jason Schwartzman 스케줄로보류, Tim Robbins 첫선택, 최종 ‘제이크 질렌할 Jake Gyllenhaal’ 캐스팅. ‘제이크’는 프랭크가 등장할 때 의도적으로 눈을 깜빡이지 않았으며, 누나 엘리자베스역의 경우 ‘리차드 켈리’감독은 실제 누나인 ‘매기 질렌할 Maggie Gyllenhaal’ 캐스팅하게 되었다.

 

연출/각본 ‘리차드 켈리 Richard Kelly’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8.1 평점, 제작비 6백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총1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4차원의 물질이 서로 엉키는 기하우주가 발생하게 되면 생명체는 몇 주 버티지 못한다.”

 

심리치료를 받아오던 도니(제이크 질렌할)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비행기 엔진이 방에 떨어지게 되면서부터 이상증세를 보이기 시작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엄마 나 미치지 않았어.” 도니의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외면/불신/증오=욕망, 데우스엑스마키나=메시아=도니

 

비행기 엔진이 방에 떨어진 후부터 시간여행과 미래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물론 머지않은 종말을 예견한 도니였으나, 가정(사랑)보다 선거에 더 관심이 있었던 아비, 아들에 대한 믿음이 아닌 미쳤다 생각한(불신=욕망) 엄마, 자신만이 옳다 여기며(욕망) 학생들과 학교를 자신의 뜻대로 움직이려했던 파머교사, 도니를 외면했던 과학교사와 교장, 도니의 언급에 귀 기울이기보다 더 이상 치료가 불가능하다 여겼던 심리상담가의 불신/외면으로 인해, 또 유일하게 자신의 곁에 있던 그레첸(지나 말론)마저 사고로 잃게 되면서 도니는 희망을 잃은 채 그 누구에게도 의지할 곳 없는 절망/욕망에 빠져 세상의 종말을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도니는 연극서 불현 듯 나타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우스엑스마키나, 즉 선택받은 메시아적 존재였지만, 세상의 종말을 막아내지 못했던 근본적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를 불신하고 외면했던 인간의 욕망이었던 것으로, 결국 욕망이 우리를 병들게 한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파머교사로 인해 학교가 망가졌다는 것, 겉은 동기부여연설가였지만 속내는 아동성애자였던 짐(패트릭 스웨이지), 여기서의 아이들은 미래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의 욕망으로 미래가 병들고 있다는 주제를 뒷받침 한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엔딩은 2가지 절망으로 바라볼 수 있다.

 

 

2.사랑이 아니면 죽음이다.

 

엔딩서 도니가 바라본 폭풍으로 시간이 뒤엉키는 기하우주가 발생했다는 것은 서두의 언급처럼 머지않아 인류는 종말을 맞게 될 것이라는 의미...

 

다른 하나는 실질적으로 다가올 종말이 아니더라도, 도니와 연관 있던 이들이 꿈에서 깬 뒤 죄책감(욕망/절망)에 빠져들었고, 가족들은 도니를 잃은 슬픔(욕망)에 빠져들었듯, 내면에 자리한 욕망/절망 그 자체가 세상의 종말을 의미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왜..? 사랑이 존재하지 않는, 욕망만이 들끓는 그곳은 지옥과 다르지 않기에...

 

 

 

연출, 배우

 

분위기로 끌어가는 스토리의 짜임새와 메시지가 좋았다.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인물 리뷰

제이크 질렌할   지나 말론   매기 질렌할   데이비 체이스   매리 맥도넬   드류 베리모어   패트릭 스웨이지   세스 로건   리차드 켈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