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왈로우 Swallow 결말 해석 리뷰

스왈로우

Swallow, 2019

 

<<정보>>

‘헤일리 베넷 Haley Bennett’ ‘오스틴 스토웰 Austin Stowell’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카를로 미라벨라 데이비스 Carlo Mirabella Davis’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4 평점, 미국 내 $26,369/총$260,575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욕망을 버려라.

외진 숲에 자리한 고급저택에서 신혼생활을 즐기던 헌터는 위험한 물건을 삼키며 망가지게 되는데..

“너에겐 아무런 잘못이 없다.” 아비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오프닝시퀀스(양도축)=몽타주효과, 공허함-흙(원망=자괴감)/돈=욕망, 집=내면

영화 초반 식탁에 오를 양을 도축하는 장면과 헌터의 신혼생활을 오버랩 시킨 것은 앞뒤가 같은 몽타주효과로, 헌터의 삶은 행복이 아닌 사랑이(양=순수한 사랑) 존재하지 않는 절망이었단 비유, 얼음을 시작으로 압정과 같은 물건을 삼켜 몸을 망가트렸단 것, 이 이식증은 내면이 공허했단 비유, 또 유난히 흙을 좋아했던 것도 뿌리를 내릴 곳이 없었단 강조로, 헌터의 삶이 절망이었단 의미인데, 원인은..?

리치와 행복한 삶을 꿈꿨지만, 그저 돈과 자신의 핏줄만 밝힌 가족들로(돈/집착=욕망) 기댈 곳이 사라진(고립) 헌터가 그 공허함에 시달리다(헌터=죽어간양) 이식증으로 몸을 망가트려 갔단 것은 표면적 접근, 본질적으론 과거 어미가 겁탈당해 헌터를 낳게 된 후 다른 자녀들과의 편애(사랑결핍=욕망) 속에 성장하게 되면서, 범죄를 저지른 친부를 향한 원망이자(증오), 그 결실인 자신을 부정하는 자괴감에(스스로증오=욕망) 빠져 내면엔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이 자리(사랑결핍/증오), 이 공허함이 이식증과 뿌리를 내리지 못한 흙에 대한 집착으로 투영되었다 볼 수 있다.

멋진 외관이었지만 외진 숲에 자리한 집은 공허했던 헌터의 내면을 비유한 것이고, 돈만 밝힌 리치가족과 달리 도우미로 채용된 루에이가 오히려 헌터를 이해하며 탈출까지 도왔던 것은, 그 또한 IS에 의해 고향을 잃은 전쟁 난민으로(뿌리잃다) 누구보다 헌터의 공허함을 잘 알았기 때문이다.

미래는..?

 

 

2.용서(자존감)=사랑, 나무=모티브

리치가족에게서 벗어난 후 갈 곳을 정하지 못했던 헌터가 친부 어윈을 찾게 되면서, 그의 사과로 용서를(증오버리다) 하게 됨과 동시에 리치가족과 연결되었던 아이를 지워 새 출발을 택했다는 것은, 헌터는 내면에 자리했던 욕망을 버리며 자신에 대한 믿음을 찾아(자신을 사랑하게 된 헌터) 이제야 세상에 뿌리를 내리며 미래로 나아갔단(자신의 길을 찾은 헌터) 의미라 볼 수 있다.

엔딩에서 헌터의 옷에 있던 나무 프린트는 위 의미를 뒷받침.

 

 

연출, 배우

호러 느낌으로 끌고 가다 중후반 드라마로 치우치는 괴리를 좀 더 다듬었다면 좋았을 것, 낙태에 대한 의미는 어미와 다른 현실을 택했다(욕망이 아닌 사랑) 볼 수 있을 것, 사랑결핍을 독특한 비유로 풀어낸 ‘플라워/두 개의 사랑/줄리에타..’ 비교해 봐도 괜찮을 것..

플라워(2017) 두 개의 사랑(2017) 줄리에타(2016)

#스왈로우 #Swallow

 

https://youtu.be/zI88fTRWOfM

 

-인물 리뷰

헤일리 베넷 오스틴 스토웰 엘리자베스 마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