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나이팅게일 The Nightingale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더 나이팅게일

The Nightingale, 2018

 

<<정보>>

클레어역 ‘아이슬링 프란쵸시 Aisling Franciosi’ 오디션테이프를 보냈다, 연출/각본/제작 ‘제니퍼 켄트 Jenifer Kent’ 직접 연락을 취해 만나게 되면서 최종 캐스팅되었다.

해외 7.2 평점, 총 $661,809 수입을 기록했다.

2018 Venice Film Festival - Special Jury Prize 수상

 

<<개인평가>>

전쟁/욕망은 모든 것을 앗아간다.

1825년 영국이 오스트레일리아 태즈메이니아섬 원주민을 학살한 검은전쟁 당시 죄수로 붙잡혀있던 클레어는 모든 것을 잃은 뒤 처절한 복수를 하게 되는데..

 

 

1.전쟁(권력/증오)/고립/악몽=욕망, 집=내면의안식처

자신의 눈앞에서 자녀와 남편이 죽고, 겁탈까지 당하게 된 클레어는 영국군 중위 호킨스일당을 향해 복수를(증오=욕망) 하는 것만이 그 절망스런 현실에서(사랑잃은절망) 벗어날 수 있다 여겼으나, 그러했을까..?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히는 처절한 복수를(욕망) 택한 클레어가 현실의 절망에서 벗어나 행복을 찾기는커녕 또 다른 악몽에(꿈/미래잃다) 시달려갔다는 것은, 그 욕망에 미래는 존재하지 않는단(악몽에 놓인 클레어) 의미를 드러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는 영국의 권력욕을(영토확장) 상징했던 호킨스의 모습으로도 그려지게 된다.

이미 형기를 마친 클레어를 옆에 잡아두는 등 모든 것을 자신의 뜻대로 하려 했고, 아무렇지 않게 살인과 겁탈을 즐기며 진급까지 바랐던 호킨스는 세상을 지배하려 전쟁을 벌인 영국의 패권주의를(권력=욕망) 투영했다 볼 수 있는 것이나, 이 욕망이 호킨스를 악마로(살인/성욕/권력=욕망) 타락시켜갔다는 것도, 결국 욕망은(권력=전쟁) 상대뿐 아니라 자신까지 타락시킨단 의미를(호킨스=영국) 드러냈다 볼 수 있다.

영국에 의해 가족과 삶의 터전을(내면의안식처) 잃어 고립에(기댈곳없는절망) 놓여간 빌리도 그 욕망의 희생양이었는데, 어떻게 벗어났을까..?

 

 

2.이해/믿음=사랑, 노래=순수함, 태양=미래

흑인과 백인이란 편견으로만(내관점=욕망) 서로를 바라보며 상대를 믿지 못했던 클레어와 빌리였으나, 여정을 함께 하며 가족을 잃은 똑같은 아픔이 있단 것을 깨달아(이해=사랑) 서로를 의지하게 되면서(믿음), 클레어가 악몽과 복수의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빌리는 잃어버렸던 자신의 정체성을(존재이유=미래) 찾아갔다는 것은, 이 둘은 사랑을(이해/믿음) 통해 미래를 찾았단 의미를(호킨스=영국이 바라본 욕망이 아닌) 드러냈다 볼 수 있다.

복수의 대상 호킨스와 마주한 클레어가 복수를 행하거나 주눅 들지 않고 노래를 부르게 된 것, 이 노래는 순수한 사랑을(욕망에 때 묻지 않은) 강조한 것이며, 엔딩에서 클레어와 빌리 앞에 떠오른 태양은 미래를 상징했다 볼 수 있다.

 

 

연출, 배우

전쟁을 배경으로 여성을 메인으로 내세운 작품 ‘더 마우스/그을린 사랑/키핑 룸/매혹당한 사람들..’에서 여성은(대지를 상징) 망가진 세상을 대변하게 되는데, 이 ‘나이팅게일’에선 여성에 대한 의미부여보다 학살되어 사라진 원주민을 함께 등장시켜 고립의 의미를 강조했다 볼 수 있다.(모든 것을 잃은 클레어, 빌리)

더 마우스(2017) 그을린 사랑(2010) 키핑 룸(2014) 매혹당한 사람들(2017)

#나이팅게일 #TheNightingale

사랑/욕망

영상리뷰

https://youtu.be/IW-PL6Fc-N8

-인물 리뷰

아이슬링 프란쵸시 샘 클라플린 제니퍼 켄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