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유기: 여아국,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윤회사상) The Monkey King 3: Kingdom of Women (2018) 서유기3 여인국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서유기: 여아국/서유기3

西游记·女儿国, The Monkey King 3: Kingdom of Women (2018)

 

 

<<개인평가>>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

 

삼장법사(풍소봉)와 손오공(곽부성)일행은 우연히 여성들만 살아가던 여인국에 빠져 탈출구를 찾으려하는데...

 

“진정한 사랑을 배워야 출구가 열린다.” “우리가 환생을 하는 이유는 사랑 때문이다.” 이는 윤회사상을 의미하는 것...

 

 

1.고립(마법장벽/강=윤회사상)/증오/집착=욕망

 

삼장법사일행이 여인국을 벗어나려 했으나 마법장벽에 막혀 탈출구를 찾을 수 없었다는 것(고립), 그 일대의 강이 바다와 이어지지 못한 채 고여(고립)있던 것은 물론 강의 신의 증오로 생명력을 잃고 썩어가는(시체들이 즐비) 강이 되었다는 것, 이는 고립이란 절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나, 이를 좀 더 본질적으로 보면 이 고립 자체가 앞서 언급한 윤회사상을 비유한 것으로, 삼장법사일행+여인국+강의 신 모두 과거의 절망(과거의 반복=윤회사상)에 갇혔다는 의미가 되는 것인데, 과연 이 절망(고립=윤회사상)은 어디서 비롯되었을까..?

 

여인국의 마법장벽은 과거 남성에게 배신당한 선조의 증오(욕망), 강이 죽음의 강이 된 것은 20년간 한 여인을 잊지 못한 집착/증오(욕망)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니, 이는 절망=윤회사상은(끊임없는 환생) 욕망에서 비롯됨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욕망은 앞서 말한 증오/집착이 전부였을까..?

 

여인국의 미래이자 그 자체인 공주(조려영)가 자신의 삶을 택하려다 여인국이 사라질 위기에 쳐했다는 것, 역시나 공주와 함께 자신의 삶을 살아가려던 삼장법사로 인해 세상이 위험에 빠지게 된 것은, 그 욕망의 시작점이 나 자신만을 생각함(이로 인해 증오/집착이 생기는 것)에서 비롯된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그 절망(고립=윤회사상)에서 벗어날 방법은 무엇이었을까..?

 

 

2.욕망을 버려라, 글=감성

 

여인국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삶을 포기한 공주, 생명력을 잃은 강의 신처럼 요괴들이 날뛰는 세상을 바로잡기 위해 자신의 삶을 포기한 삼장법사, 이들의 선택으로 여인국과 세상이 다시 평화를 찾고, 삼장법사일행도 그 고립(마법장벽)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욕망)을 버릴 수 있는 희생이 바로 미래(윤회사상에서 벗어나는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한 열쇠(사랑)란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공주와 삼장법사가 함께 공유한 책과 함께 써내려간 글은 감성으로써 몸은 떨어졌으나, 마음을 늘 함께 한다는 비유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나름 고립을 불교관인 윤회사상으로 엮은 것은 나쁘지 않았으나, 앞선 언급처럼 고립된 여인국 자체가 절망이기도 한데, 그 고립을 이어간다는 엔딩과 그 고립 속에 푸르른 생명(미래)들이 자라난다는 설정은 모순이 되는 것이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조려영   곽부성   풍소봉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