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손오공,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悟空传, Wu Kong (2017) /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손오공

悟空传, Wu Kong (2017)

 

 

<<개인평가>>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오공은 과거의 복수를 하고자 하늘의 세계 천궁으로 향하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네 마음의 길을 따라라.”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삼계, 운명론/눈=욕망

 

영화를 좀 더 흥미롭게 이해하기 위해선 영화상에서 종종 언급되는 삼계이자, 밑바탕이 되는 불교관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불교관의 본질이라 볼 수 있는 윤회사상(업에 의해 반복되어지는 삶의 굴레)은 삼계에서 이루어지며, 이 삼계는 인간이 사는 욕계(욕망이 들끓는 지옥으로, 욕계3욕은 식욕/수면욕/성욕), 그 윗 단계인 색계(몸에 대한 물리적 욕망이 남은 단계), 또 그 윗 단계인 무색계(자아란 정신적 욕망이 남은 단계)로 구분되어진다.

 

이 삼계의 의미를 영화에선 어떻게 풀어냈는가하면, 인간들이 살고 있던 지상은 욕계가 되는 것으로, 그곳에 존재하던 오공이 복숭아(달콤한 욕망)를 좋아하며 용암(지옥)으로 만들어진 여의봉을 지녔다는 것은, 욕망(욕계)의 산물인 마왕(악마)이 되는 것이고, 그 위 천궁에 살고 있던 이들과 삼계를 다스렸던 천존은 색계와 무색계를 의미했다 볼 수 있는 것이나, 이를 본질적으로 보게 되면 천존 또한 인간의 몸뚱이를 하는 물질적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했기에 무색계가 아니란 모순적 지적이 타당해지기도 한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모순점이 많이 생기기에 대략 이정도 선만을 이해하면 될 것이다.

 

이제 영화의 이야기로 들어가 보면, 천궁에 있던 이들은 욕계로 떨어진 후 절망에 빠진 인간들을 구원하려했지만, 운명이 정해져있다고 믿게 되면서, 모두들 희망을 잃은 채 절망에 빠져들게 되었는데, 여기서 이 운명론이 갖는 상징성은 무엇이었을까..?

 

내가 나의 길을 개척해가는 결정론이 아닌 미래가 정해져있는 운명론은 역으로 미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절망) 반증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써, 오공을 비롯한 이들은 그 절망에 물들어 세상과 함께 몰락의 길을 걷게 된 것이나, 이 모두는 세상=삼계를 지배하려했던 천존의 계략(욕망)이었던 것으로써, 결국은 그녀의 욕망이 삼계를 절망으로 내몰고 있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그녀가 내려 보낸 눈과 자신의 손으로 자녀까지 죽였다는 것은, 욕망의 차가움을 강조하는 것...

 

그렇다면 세상에 뿌리내린 절망을 걷어낼 수 있는 힘은 무엇이었을까..?

 

 

2.믿음/희생=사랑

 

운명에 좌절했던 이들이 스스로에 대한 믿음=사랑(결정론)을 찾게 되면서, 또 타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게 되면서, 삼계를 절망으로 내몰던 천존을 몰아낼 수 있었다는 것은, 믿음/희생의 본질인 사랑만이 우리를 진정한 미래로 이끌 수 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것도 사랑인 것...

 

상대를 위해 기꺼이 자신을 버린 이들이 빛으로 사라졌다는 것은, 윤회의 번뇌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찾았단 의미, 반대로 재가 되어버렸던 천존의 최후는 윤회의 적용이라 볼 수 있는 것, 나아가 오공과 양쯔엔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사랑을 통해 미래를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나, 이를 본질적으로 보게 되면 윤회=삼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기에 진정한 미래는 아니란 모순이 되기도 한다.

 

 

연출, 배우

 

메시지와 의미가 조금 더 매끄러웠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사랑과 욕망에 대한 의미는..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니니   펑위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