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반나 출연진 결말 해석 정보, 두려움보다 강한 사랑(일본군위안부, 이드연휴, 다누르유니버스) Ivanna, 2022

이반나

Ivanna, 2022

<<정보>>

 

‘케이틀린 할더맨 Caitlin Halderman’ ‘소니아 일리사 Sonia Alyssa’ ‘요바렐 칼룸 Jovarel Callum’ 등이 출연하고 있다.

Risa Saraswati 원작을 기반으로, 연출 ‘키모 스탐보엘 Kimo Stamboel’ 메가폰을 잡았다.

Danur Universe 다누르유니버스 중 첫 R등급 작품이었으며, ‘Danur 2: Maddah (2018)’ 스핀오프작품이다.

해외 5.7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 두려움보다 강한 사랑(일본군위안부, 이드연휴, 다누르유니버스)>>

눈 수술 후 죽은 자들을 보게 된 암바르는 동생과 이드연휴를 맞아 요양원을 찾게 되는데..

 

 

1.고립(암바르/이반나=위안부/편견)=욕망(절망), 요양원=내면

 

암바르가 머물게 된 요양원이 숲속에 있었고, 이드연휴와 폭풍우로 주변에 의지할 사람 없이 고립되었을 뿐만 아니라 깨어난 악령으로 살인이 발생했단 것, 이는 요양원이 죽음만 있는 지옥, 원인은..?

봉인되었던 문이 열려 이반나의 저주가 깨어나 악령이 살인을 벌였단 것은 표면적 접근, 본질은 부모를 모두 잃은 뒤 동생을 책임져야 했던 암바르였으나, 눈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오히려 동생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처지가 되면서, 또 눈 수술 후 죽은 자를 보게 된 현실을 비관하게 되었단 것, 이 자괴감이 이반나의 저주와 맞물린 암바르의 절망으로 투영.

암바르만..?

2차대전 당시 네덜란드인 일본 위안부였던 이반나는 가족 모두를 잃은 것에 이어 믿었던 일본 장교와 고향처럼 여긴 인도네시아 사람들에게 버림받아 비극을 맞게 되면서, 그들을 향한 저주로 원혼이 되어간 것으로, 일본의 제국주의와 인간의 편견이란 욕망으로 이반나의 영혼은 고립과 배신으로 타락.

즉 요양원에서 발생한 이반나의 저주는 그 선대들이 행한 업의 결과, 미래는..?

 

 

2.암바르믿음(동생)=사랑(미래)

 

죽은 자를 볼 수 있던 암바르가 이반나의 고통을 이해하며 그 저주를 풀 실마리를 찾았을 뿐만 아니라 동생과 함께 위험에 처하자 암바르는 동생을 지키기 위해, 동생은 누나를 지키기 위해 함께 악령에 맞서 그 저주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저주에 갇혀있던 이반나의 영혼도 이승을 떠나게 되었단 것은, 결국 사랑이 암바르와 동생의 미래.

다시 말해 부모를 잃고 시력까지 잃은 암바르는 동생을 의지해, 반대로 동생은 누나를 의지하는 사랑으로 남매가 마주한 현실의 절망 또한 극복할 수 있단 강조.

엔딩에서 자매에 대한 언급은, 스핀오프작품인 만큼 다누르유니버스와의 연결고리.

 

 

이야기가 동떨어진 느낌이 있어 이반나의 상황을 암바르와 좀 더 엮어 풀어냈다면..

#이반나 #Ivanna

-인물 리뷰

케이틀린 할더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