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우리의 계절은 플래버스 오브 유스, 희망을 버리지 마라. Flavors of Youth, 2018 넷플릭스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우리의 계절은/플래버스 오브 유스

Flavors of Youth, 2018

 

 

<<개인평가>>

 

1.따뜻한 아침식사, 미펀=사랑은 영원하다.

 

맞벌이하던 부모를 대신해 조모 손에 성장하며 아침엔 늘 푸짐한 미펀으로 해결했고, 중학교 시절엔 짝사랑하던 이를 보기 위해 일부러 미펀가게를 찾았지만, 성인이 된 현재 베이징의 미펀은 양은 줄고 가격만 올랐을 뿐더러 옛날과 같은 고향의 맛(정)을 찾을 수 없었다는 것, 이는 변해간 미펀의 맛을 통해 점차 추억(감성=사랑)을 잃은 채 현실에 치여(꿈을 잃은 절망) 살아가던 샤오밍, 즉 현실 속 우리를 대변했다(꿈이 아닌 획일화된 틀 속에 살아가는) 볼 수 있다.

 

이런 샤오밍이 조모가 위독하단 소식을 접한 뒤 고향(안식처=사랑)을 찾아 임종을 지켜보고, 그간 잊었던 고향의 맛을(추억=사랑) 느꼈다는 것은, 샤오밍이 대도시(현실)에 치여 잊었던 사랑을(미래) 찾았단 의미, 본질적으론 환경이 변한다 하더라도(샤오밍은 환경 탓을 했지만) 할머니와의 추억/첫사랑을 보며 설렜던 추억=감성은 늘 샤오밍 마음속에 영원하단(샤오밍뿐 아니라 우린 이 추억=사랑으로 내일을 살아갈 수 있는 것..) 의미가 되는 것이다.

 

 

2.작은 패션쇼, 외면(허상)/술=욕망,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부모가 일찍 세상을 떠나면서 친척 집에서 따로 성장한 동생 루루와 함께 하기 위해 악착같이 모델 일을 해오며 탑모델반열, 동생과 함께 생활하게 된 것도 잠시 이젠 나이/사람들의 시선(허상)을 의식한 두려움(도태될지 모른다=욕망)에 사로잡혀 모델 일을 즐기지 못한 채 술/거식증(욕망)에 빠진 것은 물론 동생-루루와도 멀어졌던(사랑을 잃은 절망) 이린, 이는 이린이 초심(순수한 열정/루루와 함께 하겠다)=사랑을 잃게 되면서 절망에 빠져들었단(허상/술/거식증->두려움)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처럼 두려움/절망에 빠져있던 이린이 동생 루루가 만든 옷을 입고, 또 루루가 개최한 작은 패션쇼에 올라 두려움(절망)을 극복했다는 것은, 과거에도 그러했듯 동생=사랑이란 매개체로 이린은 다시 미래(순수한 열정=모델을 즐기다)를 바라보게 되었단 의미, 나아가 언니의 보살핌(사랑) 속에 멋진 디자이너가 된 루루의 모습도 다르지 않다.

 

 

3.상하이의 사랑, 테이프=감성, 인생은 빛을 찾는 과정이다.

 

중학교 시절 샤오유와 자신의 이야기를 녹음해 카세트테이프를(감정교류=사랑) 주고받으며 사랑을 키운 것도 잠시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둘 사이 오해가 생기면서 마지막으로 보내온 샤오유의 음성테이프를 듣지 못한 것은 물론 이젠 카세트가 아닌 CD플레이어를 지니게 되면서 샤오유의 테이프가 있다는 것조차 잊어갔던 리모, 이는 리모 내면에 존재해야할 사랑(샤오유와 감정=삶의 희망)을 잃게 되면서, 하루하루 무의미한 현재의 절망적 삶까지(꿈/사랑이 없는 절망) 이어졌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리모가 잊었던 샤오유의 마지막 음성테이프를 들으며 오해를 풀었다는 것은, 잃었던 사랑을(샤오유와 순수한 감정) 찾았단 것이고, 다시 만나게 된 샤오유와 새롭게 시작하게 된 것은, 둘 모두 미래를 살아가게(샤오유와 리모의 사랑) 되었단 의미이다.

 

 

연출, 배우

 

옴니버스형식으로 구성된 단편 3개가 다른 듯 하지만, 위에서 알 수 있듯 본질적 의미는(사랑을 잃은 절망) 모두 같으며, 대도시인 베이징을(삭막함=감정 없는 욕망) 고향과 대비되는 욕망으로 그린 것도 다르지 않다. 이런 점은 인디언(사랑)vs문명인(욕망) 같은 기본적 비유로, ‘도쿄의 밤하늘은 항상 가장 짙은 블루(차가운 욕망을 상징)’나 ‘먼 훗날 우리’ 속 베이징이나 같다.

도쿄의 밤하늘은 항상 가장 짙은 블루(2017) 먼 훗날 우리(2018)

 

‘너의 이름은’엔 후한 평을 했지만, 단편이다보니 감성의 깊이가 약했다.

너의 이름은(2016)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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