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매로우본, 사랑은 이해다. El Secreto de Marrowbone, Marrowbone (2017)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매로우본

El Secreto de Marrowbone, Marrowbone (2017)

 

 

<<정보>>

‘안야 테일러 조이 Anya Taylor-Joy’ ‘미아 고스 Mia Goth’ ‘조지 맥케이 George MacKay’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세르지오 G. 산체즈 Sergio G. Sanchez’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6 평점, 제작비 8백만 유로가 투자되었다.

 

<<개인평가>>

 

사랑은 이해다.

 

잔인한 살인마이자 가정폭력/학대를 일삼던 아비로부터 도망친 가족은 한적한 숲에 자리한 집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사랑은 이해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세상을 떠나기 전 엄마가 맏이 잭(조지 맥케이)에게 했던 “21세가 되기 전 숨어 지내며 동생들을 지켜야 한다.” 언급이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집/다락/거울=내면, 고립/죄책감/아비=욕망

 

잭의 가족이 머물던 집이 깊은 숲에 자리했다는 것, 여기서 집은 내면을 비유하는 것으로, 잭의 가족은 그 누구에게 의지할 곳 없는 고립=절망에 놓이게 되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고, 그 집 내에 깨진 거울을 가리고 다락이 봉쇄되어있었다는 것, 이 다락은 내면에서도 감춰진 깊은 속내, 깨진 거울은 분열된 자아를 드러낸 것으로, 깊은 내면(다락)에 자리한 그것이 잭의 두통과 몸의 상처를 야기했듯, 그를 병들게 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인데, 과연 다락에 자리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엄마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했단(핵심이기에 상세히 기술하진 않음) 죄책감(스스로에 대한 증오=욕망)이었으나, 이 시작점은 죄책감과 함께 있던 욕망의 노예인 악마=아비란 존재였으니, 이것이 갖는 본질적 의미는 욕망에 미쳐있던 아비로 인해 가족 모두가 고립(욕망)으로 내몰려 죽어갔다는 것이고, 그 자녀들은 결국 그 자신의 미래가 되는 것이기에, 그 욕망이 자신과 모두를 타락시켜갔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잭은 어떻게 아비로부터 발생한 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

 

 

2.이해=사랑

 

잭의 깊은 내면에 자리했던 아비란 욕망(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던 것은 앨리(안야 테일러 조이)가 북돋아준 용기로 가능했으며, 엔딩서 약을 복용해야 한다던 의사의 언급이 있었으나, 그 약이 아니더라도 잭이 안정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내 관점에서 보려는 것이 아닌 잭의 관점에서 바라보려는 앨리의 이해=사랑으로 가능했던 것이기에, 이는 고립 속에 놓여있던 잭은 자신의 아픔까지 이해해주던 유일한 존재 앨리를 통해 그 절망에서 벗어나 다시 미래를 살아갈 수 있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썩어가던 집이 앨리와 함께 하게 되면서 다시 활력을 찾았단 것은, 자연히 내면에 있던 욕망이 사라지고 사랑이 자리하게 되면서 외적인 삶 또한 보다 나아질 수 있었단 강조가 되는 것...

 

 

연출, 배우

 

깨진 거울, 거주지가 고립된 장소 등은 ‘23 아이덴티티’에서처럼 영화상에서 종종 그려지는 주된 비유이기에 비교해 봐도 괜찮을 것이다.

23아이덴티티(2016)

 

사랑/욕망에 대한 이해.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안야 테일러 조이   미아 고스   조지 맥케이   찰리 히튼   카일 소예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