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베로니카,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Veronica (2017)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베로니카

Veronica (2017)

 

 

<<정보>>

 

‘산드라 에스카세나 Sandra Escacena’ ‘레티시아 도레라 Leticia Dolera’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제작 ‘파코 플라자 Paco Plaza’ 메가폰을 잡았다.

 

영화는 1991년 스페인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기반으로 하는데, 18세였던 소녀는 친구들과 위자보드를 한 후, 이상증세에 시달리다 6개월 만에 세상을 떠났다고 한다.

 

해외 6.4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세상을 떠난 아빠를 대신해 일을 해오던 엄마로 인해 홀로 동생3명과 집안일을 도맡아왔던 15세 소녀 베로니카(산드라 에스카세나)는 위자보드로 아빠와 대화를 시도하다 악마에게 사로잡히게 되는데, 이를 통해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동생들을 보호해야한다.” 수녀의 언급이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집=내면, 십자가/곰팡이, 증오/집착(그리움)/고립=욕망, 일식/액자

 

베로니카가 위자보드를 접한 후 집에 걸려있던 십자가가 자주 떨어졌던 것은 물론 침대 매트리스가 곰팡이에 썩어갔다는 것, 여기서 집은 베로니카를 비롯한 가족 모두의 내면을 비유하는 것으로, 그 내면에 있던 십자가가 떨어졌다는 것은, 사랑(신)의 반대인 욕망(악마)이 내면에 들어섰다는 것이고, 그 욕망으로 인해 내면은 썩어갔다는(타락) 의미가 되는 것인데, 이렇게 된 근본적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아직 자신도 사랑을 받고 자라야할 어린나이였음에도 동생들을 홀로 책임져야하는 현실에 대한 비관(세상을 향한 증오), 이 본질은 세상을 떠난 아빠에 대한 그리움(과거에 대한 집착)이었던 것으로써, 이 내면에 자리한 공허함(욕망)을 해결코자 위자보드(죽은자와의 대화)를 택했던 것이나, 그 위자보드는 과거에 대한 집착이자 죽은 자를 불러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허무는 또 다른 욕망이었던 것이기에, 내면의 공허함을 해결하기는커녕 악마가 그 공허함을 파고들어 그녀를 잠식(파멸)해 갔다는 의미가 되는 것, 나아가 베로니카가 그 지경이 되기까진 자신도 힘들단 이유로 대화조차 나누지 않았던 엄마의 외면(나만을 생각하는 욕망)이란 원죄도 있던 것이기에, 결국은 가족 모두의 내면에 들어선 욕망이 스스로는 물론 가장어린 막내(미래)까지 모두를 타락으로 이끌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위자보드에 관한 의미는 ‘위자/위자: 저주의 시작..’ 동일하다.

위자(2014) 위자: 저주의 시작(2016)

 

해가 가려지는 일식 때 위자보드를 했다는 것(미래가 없는 어둠=욕망), 사슴을 사냥하는 늑대 무리의 그림이 집에 걸려있었다는 것은, 약육강식(욕망)을 의미하는 것으로, 먹이사슬 최상위 포식자(욕망)에 의해 사슴=순수성(사랑)이 타락되어갔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요소라 볼 수 있다.

 

가장 흥미롭게 봐야할 부분은 베로니카의 초경이다. ‘더 위치/컨저링2/애나벨: 인형의 주인...’ 등 많은 호러물에서 악마가 갓 초경을 시작한 어린여자아이를 노리는 것은, 미래(자녀)를 잉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녀를 헌신해 키워낼 수 있는 어머니란 존재는 또 다른 신적존재가 되는 것으로써, 그 여성을 타락시키는 것은 자연히 사랑/신을 타락시키는 것과 같기 때문인데, 이 영화에서 15세가 되었음에도 초경을 하지 않았던 베로니카의 모습은 아직 사랑이 필요한 아이였단 의미가 되는 것이고, 욕망에 물들게 되면서 초경을 하게 되었단 것은, 앞선 언급과 동일하다 볼 수 있다.

더 위치(2015) 컨저링2(2016) 애나벨: 인형의 주인(2017)

 

그렇다면 이들은 절망을 극복할 수 있었을까..?

 

 

2.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

 

두려움에 떨고 있던 막내의 모습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악마가 들어섰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은 베로니카가 악마로부터 동생을 구하기 위해 희생을 택했다는 것, 여기서 이 희생의 본질은 사랑인 것이며, 막내는 미래가 되는 것으로써, 결국은 베로니카의 사랑이 미래를 존재하게 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육체는 사라지더라도 사랑이란 감정은 동생의 마음속에 영원한 것이기에, 이 사랑이 곧 진정한 미래라는 의미...

 

 

연출, 배우

 

심리적인 부분에 좀 더 힘을 주고, 엔딩서 희생에 대한 의미를 좀 더 부각시켰다면 좋지 않았을까...

 

사랑/욕망에 대한 이해..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산드라 에스카세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