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신자2,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The Tag-Along 2 (2017) 홍의소녀해2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마신자2/홍의소녀해2

红衣小女孩2, The Tag-Along 2 (2017)

 

 

<<개인평가>>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복지사 리(양승림)는 십대 자녀인 리야팅이 아이를 갖게 되자 낙태를 강요하던 중 빨간옷의 어린악마를 따라 사라지게 되는데, 이를 통해 ‘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그것들은 내면에 자리한 악마를 이용한다.” 언급이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병원/놀이공원=지옥, 아이=미래, 집착/편견/벌목=욕망

 

깊은 숲속에 방치된 폐병원과 놀이공원이 악마가 존재하는 지옥이 되었다는 것, 여기서 폐병원은 뱃속태아(미래)를 앗아가는 낙태가 이루어지던 장소, 놀이공원은 많은 아이들(미래)이 사고로 세상을 떠나게 된 장소로써, 그곳은 어린아이인 미래/희망(사랑)이 존재하지 않는 절망/욕망만이 들끓는 지옥이었단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인데, 과연 이 지옥을 만든 것은 누구였을까..?

 

십대자녀 리야팅이 아이를 갖자 아무렇지 않게 낙태를 하려했던 리의 모습처럼, 소중한 생명(사랑=미래)을 대수롭지 않게 죽여 간 인간의 욕망, 아이들의 안전보다 돈(욕망)만 생각한 놀이공원의 안전불감증, 떠나간 자녀를 놓아주려하기보다 주술로 아이의 영혼을 붙잡으려는 집착(욕망)으로 자녀의 영혼마저 타락시켜 빨간옷의 악마를 만들어낸 린의 모습은, 인간의 욕망이 미래인 어린아이들을 죽음으로 내몰면서 세상을 지옥으로 만들고 말았단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초반 주술에 걸려 갇혀있던 아이를 깨운 것이 불법벌목꾼(돈=욕망)이었다는 것도 같은 의미...

 

이를 좀 더 본질적으로 본다면, 위에서 언급된 이들 외에 남편과 조모를 잃은 뒤(내면에 사랑을 잃다) 악마에게 쉽게 현혹되어갔던 이춘의 모습으로 그려지듯, 많은 이들이 악마에게 이끌려 죽어가게 된 그 근본적 이유도, 내면에 자리한 욕망(집착-린/편견-리/상실-이춘)으로 인해 공허함이 생겨났기 때문이었으니, 이는 악마가 그 공허함을 파고들어 개인은 물론 미래(자녀)까지도 파멸시켜가게 되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지옥은 어떻게 사라질 수 있었을까..?

 

 

2.희생/이름/노래=감성

 

편견(내 관점에서 보려는 욕망)에 사로 잡혀있던 리가 성폭행으로 아이를 갖게 된 자녀의 아픔을 뒤늦게 이해하며 자녀의 소중함을 깨달아, 악마에 현혹되어 죽어가던 자녀를 구해냈고, 이후 낙태가 아닌 손자를 낳게 했다는 것은, 이해/사랑으로 절망에서 벗어나 미래(자녀)를 찾았단 의미가 된다 볼 수 있다.

 

상실감에 젖어 있던 이춘이 어린아이 용칭을 구하겠다는 사랑으로 내면에 들어온 악마와 맞섰다는 것, 나아가 빨간옷의 악마가 친동생이 불러준 이름과 노래로 이승을 떠날 수 있었다는 것, 여기서 이름은 혼자만의 세계인 절망에 머물고 있던 영혼을 우리라는 사랑의 세계로 불러왔다는 의미이며, 노래는 감성으로써, 어미의 욕망으로 타락했던 어린 영혼도 사랑을 찾게 되면서 그 지옥을 벗어났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것이고, 엔딩서 이들 모두가 서로를 의지하게 되었다는 것은, 우리라는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존재할 수 있단 강조가 된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위 이름이 갖는 의미는 ‘컨저링2’에서 악마의 이름을 아는 것이 그 악마를 퇴치할 수 있는 열쇠였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지옥(욕망)에 있던 그 악마를 우리라는 사랑으로 끌어들여 없앴다는 의미..

컨저링2(2016)

 

 

연출, 배우

 

메시지와 비유는 여느 호러물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중후반 저급한 CG가 굉장히 아쉽게 느껴졌다.

 

사랑/욕망에 대한 이해..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양승림   허위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