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리언3, 진정한 미래/구원은 사랑이다. Alien3 (1992) / 영화 해석 / 에일리언3

에이리언3/에일리언3

Alien3 (1992)

 

 

<<정보>>

 

리플리역/제작 ‘시고니 위버 Sigourney Weaver’ 2살의 어린 자녀가 삭발한 머리를 싫어했기에 가발을 써야했다.

 

연출 ‘데이빗 핀처 David Fincher’ 제작사의 지속적인 간섭으로 최종본이 나오기 전 떠났고, 영화는 1년간의 편집과정이 있었다.

 

1편 연출 Ridley Scott 프리퀄을 원했으나 제작사의 거부로 훗날 ‘Prometheus (2012)’ 작품을 만들게 되었고, 3편을 본 뒤 격노했다고 한다.

 

해외 6.4 평점, 제작비 5천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5천5백만/총1억5천9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1993 Academy Awards 1부분 노미네이트기록했다.

 

<<개인평가>>

 

진정한 미래/구원은 사랑이다.

 

2편에서 죽은 줄 알았던 에이리언 어미가 우주선에 들러붙어 동면에든 이들을 공격하게 되면서 우주선은 퓨리161행성 교도소에 불시착하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진정한 미래/구원은 사랑이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에이리언이 내 삶을 망쳤다.” 리플리(시고니 위버)의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악마와 싸우다보면 악마가 된다, 교도소=절망

 

2편에서 함께 했던 어린아이 뉴트를 잃었던 것은 물론 자신이 에이리언의 모체가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리플리, 여기서 자녀와 다름없던 뉴트는 미래를 상징하는 것으로써, 리플리는 사랑=미래를 잃었다는 의미, 나아가 그녀 자신이 그토록 증오하던 에이리언 모체의 숙주가 되었다는 것은, 에이리언이 리플리의 삶 또한 망가트렸다는 것으로, 이는 니체가 했던 악마와 싸우다 보면 악마가 된다 언급과 다르지 않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본질적 의미는 악마와 오래 싸우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 악마가 자리한 지옥=욕망에 물들어 자신 또한 타락해 갈 수 밖에 없다는 것으로, 리플리는 에이리언(욕망)에 의해 삶의 희망(2편에서의 친자녀/양녀 뉴트)을 잃게 되면서 절망/지옥에 빠져들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절망에 빠져든 것은 리플리뿐이었을까..?

 

오래전 약물(욕망)에 빠져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클레멘스(찰스 댄스)를 비롯해 흉악범(살인/강간...)들 또한 욕망에 의해 절망에 빠져있던 것이었으니, 결국 이들 모두가 있던 교도소는 희망이라곤 존재하지 않는 절망/욕망만이 들끓는 지옥을 비유했다 볼 수 있는 것이고(기본적으로 교도소는 절망을 상징), 거기에 에이리언이 더해졌다는 것은 지옥이란 의미를 강조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렇다면 이들이 놓여있던 절망/지옥에서 구원받을 방법은 없던 것일까..?

 

 

2.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 구원은 누구나 받을 수 있다, 로봇비숍vs인간비숍

 

서로를 불신/증오(욕망)하고 리플리를 성욕의 대상으로밖에 보지 않았던 죄수들이 리플리를 믿고(사랑) 따르게 되면서, 또 타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내던진 희생을 택하게 되면서, 이들은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인류에 재앙을 안겨줄 에이리언 모체를 제거하고자 용광로에 자신을 내던진 리플리의 희생을 통해 인류는 재앙에서 벗어날 수 있었으니, 여기서 이 희생의 본질은 사랑인 것으로써, 우리를 절망에서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사랑뿐이라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를 좀 더 본질적으로 풀어 말하면, 리플리를 비롯한 이들의 희생/사랑이 인류의 미래로 이어진다는 것은, 그들의 육신은 떠나더라도 사랑이란 감정은 인류의 미래 속에 영원히 존재하는 것이기에, 이 사랑을 좇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미래/구원받을 수 있는 길이란 의미이다.

 

즉 범죄자들이 그토록 바랐던 구원은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그들 내면에 존재했던 것...

 

전편에서 믿음=사랑을 드러낸 로봇 비숍과 달리 리플리를 생포해 에이리언을 꺼내려했던 인간 비숍의 모습은, 사랑vs욕망의 대립으로써, 로봇보다도 못한 인간에 대한 비유를 강조했다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왜 ‘리들리 스콧’이 작품을 본 후 격노했는지, 알 수 있는 작품...

 

절망에 대한 처절함과 비유들이 썩 와 닿지 않았다.

 

‘데이빗 핀처’도 망작을 만들어냈다는...

 

 

진정한 미래는 사랑이다.

 

에이리언

에이리언(1979)   에이리언2(1986)   에이리언3(1992)   에이리언4(1997)   프로메테우스(2012)   에이리언: 커버넌트(2017)  

 

-인물 리뷰

시고니 위버   찰스 댄스   찰스 듀튼   피트 포스틀스웨이트   랜스 헨릭슨   데이빗 핀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