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Q, 절망/욕망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 (2016)

ARQ (2016)

 

<평 점> (3 / 5) 기준 (0~1.5개: 비추천, 2~2.5개: 시간 될 때, 3~5개: 추천)

<평 가> 절망/욕망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

 

<<정보>> 해외평점기준(imdb) (0~6점: 비추천, 6~7점: 호불호, 7~10점: 추천)

 

‘레이첼 테일러 Rachael Taylor’ ‘로비 아멜 Robbie Amell’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토니 엘리엇 Tony Elliott’ 메가폰을 잡았다.

 

소니란 이름의 코드명인 Ouroboros 고대 자신의 꼬리를 먹는 뱀을 상징하는 것으로 무한함을 의미한다고 한다.

 

주인공이 화이트보드에 여러 차례 원을 그린 뒤 3시간14분15초마다 시간루프에 대한 언급을 하는데, 이는 원주율(Pi)=3.1415... 의미하는 것이다.

 

해외 6.4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절망/욕망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

 

에너지고갈에 따른 에너지전쟁으로 지구 전체가 폐허가 되어가던 시기, 막강한 군사력으로 세상을 장악해가던 토러스는 렌(로비 아멜)이 개발한 ARQ(자가발전기)를 손에 넣고자 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절망/욕망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토러스를 이길 수 없다. 블록을 못 믿겠다.” 렌의 언급에, 해나(레이첼 테일러)가 했던 “그럼 날 믿어라.”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 믿음의 본질은 사랑인 것...

 

 

1.루프=절망, 집착/미련=욕망, 집=내면, 리셋증후군

 

무한대의 에너지를 생산해내는 ARQ로 생겨난 타임루프(시간반복)로부터 벗어나고자 렌과 해나는 많은 노력을 했지만 빈번히 실패하게 되면서 그 시간에 갇히게 되었다는 것, 이것이 갖는 상징성은 무엇일까..? 렌과 해나는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 채 과거의 절망 속에 갇혔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만 이해한다면, 다른 부분은 놓치고 있는 것이다. 타임루프, 나아가 전쟁으로 폐허가 된 세상은 해나와 렌 앞에 놓인 외적 절망인 것이고, 그 내면에 자리한 내적 절망을 볼 필요가 있다.

 

렌이 작성한 모든 암호체계가 해나와 이별하게 된 마지막 날에 맞춰져 있었다는 것은, 혼자만 살기 위해 현실을 외면(욕망)하고 말았던 과거 잘못된 선택에 대한 미련/집착, 이 본질인 욕망으로 인해 렌은 과거의 절망에 갇혀있단 비유를 드러내고 있는 것, 나아가 그 내면을 상징하는 집에 공허함(대마재배=욕망)만 있었다는 것은 이 의미를 뒷받침 한다 볼 수 있다. 과거를 잊지 못했던 해나의 경우도...

 

참고로 렌의 모습은 과거에 대한 미련으로 다시 시작하고자 하는 ‘리셋증후군’을 의미한 것이기도 하다.

 

이처럼 과거에 대한 미련으로 생겨난 내적 절망, 그리고 눈앞에 닥친 세상의 몰락/시간반복인 외적 절망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은 무엇이었을까..?

 

 

2.믿음=사랑, 인간vs기계

 

그간 렌이 해나와 세상을 외면(욕망)한 채 절망 속에 살아오게 된 것은 “토러스를 이길 수 없다.” 언급처럼 내면에 절망이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 다시 말해 그의 내면에는 희망=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없었던 것이나, 이제는 과거와 달리 해나를 구하기 위해 다른 선택을 하게 되었으니, 이는 “해나를 믿어라.” 자신에게 전한 메시지처럼 서로를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랑을 택했다는 것으로써, 이 사랑이 바로 절망을 이겨낼 수 있는 유일한 열쇠라는 것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엔딩서 잠시 등장한 토러스의 ZMP로봇/무기는 이성이자 욕망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인간에게 존재하는 감성=사랑이란 메시지를 강조하는 것이며, 내적 절망을 좀 더 풀어 말하면, 과거는 결코 되돌릴 수 없는 것이기에(리셋증후군), 과거에 대한 집착에 시간을 허비하기보다 내면에 자리한 진실함=사랑을 쫓아 지금에 최선을 다한다면 자연히 과거에 대한 집착은 사라지게 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저예산영화였지만, 메시지와 비유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했다고 생각된다.

 

 

절망/욕망을 이기는 것은 사랑이다.

 

-인물 리뷰

레이첼 테일러   로비 아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