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티지, 진정한 마술은 사랑이다. The Prestige (2006)

프레스티지

The Prestige (2006)

 

<평 점> (4 / 5) 기준 (0~1.5개: 비추천, 2~2.5개: 시간 될 때, 3~5개: 추천)

<평 가> 진정한 마술은 사랑이다.

 

<<정보>> 해외평점기준(imdb) (0~6점: 비추천, 6~7점: 호불호, 7~10점: 추천)

보든역 ‘크리스찬 베일 Christian Bale’ 엔지어역 ‘휴 잭맨 Hugh Jackman’ 영화에 참여한 마술사 Ricky Jay 코치를 받았으며, 보든의 무대명 "The Professor"는 Dai Vernon에게서 따온 것이었다.

 

‘크리스토퍼 프리스트 Christopher Priest’ 원작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연출/각본/제작 ‘크리스토퍼 놀란 Christopher Nolan’ 메가폰을 잡았다.

 

"prestige" 영화의 제목은 트릭이자 라틴어로 환상을 의미한다.

 

영화상에 등장한 Nikola Tesla 인물은 실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명가/물리학자였으며, Chung Ling Soo 캐릭터는 William Ellsworth Robinson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해외 8.5 평점, 제작비 4천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5천3백만/총1억9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2007 아카데미시상식 2부분 노미네이트기록했다.

 

 

<<개인평가>>

 

진정한 마술은 사랑이다.

 

일류 마술사가 되고자했던 보든(크리스찬 베일), 엔지어(휴 잭맨)는 끝없는 경쟁 속에 점차 파멸해가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진정한 마술은 사랑이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영화에서 언급되어진 마술단계 중 사람들에게 환상(꿈/희망)을 전해주는 3단계 프레스티지가 영화의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과연 그 환상(꿈/희망)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이 물음의 답이 바로 영화의 메시지라 볼 수 있다.

 

 

1.욕망은 눈을 멀게 한다.

 

한때는 같은 곳을 바라보던 동료였으나 보든에 의해 아내 줄리아(파이퍼 페라보)를 잃게 되면서 그를 향한 증오(욕망)에 사로잡혀, 그를 넘어선 일류마술사가 되고자 했던 것은 물론 그의 모든 것을 빼앗으려했던 엔지어의 집착(욕망), 여기서 이 집착/욕망이 갖는 본질적 의미는 엔지어는 아직 아내를 잃은 과거의 고통 속에 놓여있다는 것, 다시 말해 그간 바라보고 있던 욕망으로 미래로 나아가지 못한 채 과거의 절망 속에 머물러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주변에 있던 모든 이들이 보든은 대역으로 순간이동 마술을 한다 언급했지만, 그 말을 외면한 채 보든을 뛰어넘기 위해 순간이동에 집착한 나머지 끝내 살인마(타락)가 되어간 엔지어의 모습은, 욕망은 우리의 눈(이성)을 멀게 한다는 것, 나아가 그 욕망으로 결국엔 파멸할 수밖에 없단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보든은 달랐을까..?

 

 

2.보든/욕망vs팔론/사랑,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 아이=미래

 

엔지어와 다르지 않게 보든도 일류 마술사가 되고자 하는 목표(욕망)로 자신의 삶까지 속이는 허상(욕망)을 쫓아온 결과 아내는 자살하게 되었고, 이젠 멈추잔 팔론의 의견을 무시한 채 엔지어의 순간이동에 집착하다 살인죄로 타락의 길로 접어들게 되지만, 마지막에 다다른 순간 보든은 엔지어와 달리 기존에 해왔던 욕망을 택한 것이 아닌 자신을 희생하는 사랑을 택하게 된다.

 

여기서 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기로 한 보든의 모습은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란 의미가 되는 것이고, 이 자녀는 미래를 의미하는 것이기에,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 나아가 끝없는 욕망 속에 파멸한 보든vs딸 곁에 머문 팔론은 사랑을 비유한 것으로써, 이는 모든 이의 내면에 자리한 선/사랑vs악/욕망을 대변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우리에게 꿈/희망을 주는 프레스티지, 진정한 마술은 무엇일까..?

 

내 것을 취하려는 욕망이 아닌 내 것을 먼저 희생할 줄 아는 사랑인 것..

 

다시 말해 우리를 절망이 아닌 미래로 이끄는 사랑이 바로 진정한 마술(환상)이란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연출, 배우

 

2차 리뷰를 다시 작성한 것은 1차 리뷰가 형편없었기 때문...

 

쌍둥이를 사랑과 욕망으로 활용한 비유가 훌륭했다.

 

 

진정한 마술은 사랑이다.

 

-인물 리뷰

크리스찬 베일   휴 잭맨   파이퍼 페라보   스칼렛 요한슨   레베카 홀   마이클 케인   앤디 서키스   월리 피스터   크리스토퍼 놀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