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루시 인 더 스카이 Lucy in the Sky 결말 해석 리뷰

루시 인 더 스카이

Lucy in the Sky, 2019

 

<<정보>>

루시역 ‘나탈리 포트만 Natalie Portman’에서 ‘리즈 위더스푼 Reese Witherspoon’ 교체되었다, ‘Big Little Lies’ 시즌2 매진하면서 제작으로 내려간 후, ‘나탈리 포트만’이 다시 합류하게 되었다.

연출/각본/제작 ‘노아 홀리 Noah Hawley’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4.7 평점, 미국 내 $319,976 수입, 총 $325,950 수입 기록했다.

 

<<개인평가>>

인생은 빛을 찾는 과정이다.

우주로 나가 광활한 우주를 마주했던 루시는 집으로 돌아왔지만,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며 망가지게 되는데..

“우리도(인간) 너무 작아 보였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공허함(버즈아이뷰/워커홀릭/술/불면증/외도)=욕망, 자녀=미래, 나비vs말벌

집으로 돌아왔음에도 현실에 적응하지 못한 채 불면증에(꿈/미래잃다) 시달리며, 외도를(성욕=욕망) 즐긴 것은 물론 아이를 갖자던 남편을 외면한 채(자녀=미래잃다) 다음 승선을 목표로 다시 훈련에만 매진하게 되었고, 훈련 중 위기의 순간에도 언제나 일정한 심박을 유지했다는 것, 여기서 일정한 심박은 감정이 없단 비유, 불면증과 자녀거부는 미래를 잃었단 비유, 외도는 욕망에 물들었단 비유로, 루시는 절망에 놓였단(불면증/자녀거부/외도..) 의미였는데, 원인은..?

“인간이 작아 보였다.” 언급처럼, 마치 신이 된 듯 광활한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보았을 때, 보이지도 않던 인간을 무의미한 존재로 여기게 되면서, 인간의 삶 또한 무의미하다 여긴 루시는 삶의 희망을 잃어(절망) 망가졌던 것으로, 위에서 수직으로 내려다본 앵글 버즈아이뷰는(신의시선) 이러한 의미를 강조한 것이나, 이는 표면적 접근이고 실질적으로 루시가 삶을 무의미하게 여긴 것은(희망잃다) 내면에 자리한 공허함 때문이었다.

어린 시절 술과 실직으로 가정을 버린 부모를 대신해 할머니 손에 성장했던 루시가 늘 최고가 되기 위해 공부에 매진했고, 또 다음 승선을 목표로 훈련에만 매진, 외도를 해온 것은 워커홀릭처럼(일중독=욕망) 부모의 부재로(사랑결핍) 채워지지 않던 내면의 공허함을(욕망) 일로 채우려(성욕도 같은 의미) 했던 것이나, 그럴수록 루시의 삶은 망가졌던 것이며, 유일하게 의지해온 할머니마저 떠나게 되었을 땐 완전히 무너져 살인까지 하려 했다는 것, 이는 루시 내면의 공허함이(사랑결핍) 삶을 타락시켜갔다(루시의 존재이유를 앗아가다) 볼 수 있다.

루시와 같은 환경에서 성장한 오빠가 방탕한 삶을 살며 자녀 아이리스를 방치시킨 것 또한 부모에게서 비롯된 사랑결핍이 오빠 자신과 미래인 아이리스까지 망쳤단 의미였으며(욕망의대물림), 나비를 기다리던 고치 안에서 나비가(신화속 영혼상징) 아닌 말벌이(치명적독=욕망) 나왔다는 것은, 루시의 내면엔 영혼이(인간의감정) 없는 공허함만(말벌=욕망) 자리했단 강조, 루시가 우주를 자신의 일부처럼 느낀 것도(아무것도 없던 공허함) 다르지 않다.

미래는..?

 

 

2.꿀벌/글=감성(사랑)

유일하게 의지해온 할머니마저 잃어 완전히 망가졌던 루시를 바로 잡아준 것은, 곁에 있던 조카 아이리스였고, 반대로 아이리스 또한 고모 루시를 엄마처럼 따르며 삶의 안정을 찾았다는 것, 이는 어둠 속에 있던 루시와 아이리스는 의지할 서로의 존재로(가족=사랑) 빛을 찾았단(미래) 의미라 볼 수 있다.

엔딩에서 루시가 했던 양봉은 말벌과 달리 꽃씨를(생명=사랑) 나른다는 의미로 사랑을 찾았단 비유였으며, 아이리스가 쓴 글도 감성을 찾았단 강조라 볼 수 있다.

 

 

연출, 배우

위에서 언급한 비유들은(말벌/꿀벌/불면증/외도...) 다른 영화에서도 사용되기에 이해하면 좀 더 흥미가 있을 것, 우주를 공허한 내면으로 그렸던 ‘애드 아스트라’의 여성판이라 봐도 무방하다.

애드 아스트라(2019)

#루시인더스카이 #LucyintheSky

 

https://youtu.be/M0xy-K2BOIQ

 

-인물 리뷰

나탈리 포트만 재지 비츠 엘렌 버스틴 댄 스티븐스 존 햄 닉 오퍼맨 제프리 도노반 리즈 위더스푼 노아 홀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