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안해요, 리키 Sorry We Missed You 결말 해석 리뷰

미안해요, 리키

Sorry We Missed You, 2019

 

<<정보>>

 

‘크리스 히친 Kris Hitchen’ ‘데비 허니우드 Debbie Honeywood’ ‘케이티 프록터 Katie Proctor’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 ‘켄 로치 Ken Loach’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7.7 평점, 총8.4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지옥에 희망은 없다.

가족과 함께할 보금자리 마련을 목표로 했던 리키는 대출로 밴을 구입한 뒤 택배 일을 시작하게 되는데,.,

“발버둥 칠수록 구멍에 빠져드는 꿈을 꾸게 된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녀=미래, 대화단절(빈곤)=욕망, 집=내면

리키가 바랐던 새 보금자리는(내면의안식처)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행복한 삶을 의미했던 것이나, 그 꿈을 바라보며 일을 할수록 리키 자신과 아내 애비가 현실에 치여간 것은 물론 첫째 세바스찬은 사고만 치며 어긋나게 되었고, 막내 리사도 두려움과 슬픔에(가정이 붕괴되는 혼란) 젖어갔다는 것, 여기서 세바스찬과 리사는 미래로, 리키의 선택이 오히려 미래를(세바스찬/리사잃다) 앗아갔단 의미였는데, 이 원인은..?

첫째 세바스찬이 점차 어긋난 것, 막내 리사가 슬픔에 젖은 것뿐 아니라 리키와 애비도 서로를 원망해 가정 전체가 붕괴되어간 것은, 첫째가 왜 그래피티를 하는지, 아내가 왜 힘들어하는지, 서로에 대한 이해보다 각자의 불평만을 생각하며 망가져 갔던 것, 다시 말해 가족간 이해를 위해선 대화의(감정교류) 시간이 필요했던 것이나, 그 시간의 여유가 눈앞에 닥친 대출금과 실업난 등의 현실에 부딪혀 사라지게 되면서, 리키 개인이자 미래는(자녀=세바스찬/리사) 망가져갔다 볼 수 있다.

즉 빈곤에서 오는 지옥 같은 현실은 리키에서 세바스찬/리사에게로 대물림될(빈곤에서 오는 자괴감-욕망의대물림) 뿐 이들에게 희망은 없었단 의미이다.

이런 점은 리키가정에 국한되었을까..?

 

 

2.가정=사회의축소판, 불신/증오=욕망

리키의 삶을 망쳐간 또 다른 원인은 직원들에 대한 이해보다 돈만 생각해 직원들을 기계처럼 대한 택배사 지점장과 택배를 하며 만나게 된 수많은 몰지각한 사람들, 또 현실과는 동떨어진 탁상행정으로 간병 일을 하던 아내 애비 또한 삶이 망가져 갔단 것은, 서로에 대한 배려보다(이해=사랑) 불신/증오가(욕망) 만연한 사회에도 희망이 없단(누구나 리키가 될 수 있다) 의미이다.

즉 리키 개인과 가정은 사회의 축소판으로(리키→가정→사회), 사회의 붕괴를 대변한 것..

 

 

연출, 배우

가족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보다 짧은 시간 극을 극단적으로 몰아붙이다 보니 감독의 전작 ‘나 다니엘 블레이크’보다 설득력이 떨어졌다.

나 다니엘 블레이크(2016)

#미안해요리키 #SorryWeMissedYou

 

https://youtu.be/toCtmaXAK2g

 

-인물 리뷰

켄 로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