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누구나 아는 비밀, 진실한 것이 사랑이다.(거짓말, 증오, 미련) Todos lo saben, Everybody Knows, 2018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누구나 아는 비밀

Todos lo saben, Everybody Knows, 2018

 

 

<<정보>>

‘페넬로페 크루즈 Penelope Cruz’ ‘바바라 레니 Barbara Lennie’ ‘하비에르 바르뎀 Javier Bardem’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아쉬가르 파라디 Asghar Farhadi’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7.0 평점, 제작비 1천1백만 달러를 투자해, 총1천3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진실한 것이 사랑이다.

 

라우라는 자녀들과 동생의 결혼식에 참석하려 고향 스페인을 찾아다, 첫째 이레네가 납치되는데..

 

“이레네로 인해 나는 구원받았다.” 알레한드로의 언급, “아직 라우라를 잊지 못했어?” 베아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이레네(자녀)=미래, 증오/거짓/미련(과거)=욕망, 고장난시계/새=모티브

 

16세 소녀 이레네는 라우라 개인을 넘어 그 곳에 모인 모두의 미래를 상징한 것인데, 과연 무엇이 미래를(이레네) 앗아가고(납치=절망) 있던 것일까..?

 

16년 전(이레네의 나이) 그날 라우라의 가족은 아비의 도박(욕망)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 소유하던 땅도 하인의 아들이던 파코에게 급매로 처분했던 것이나, 이런 사실을 외면한 채 파코가 가족의 땅을 빼앗아갔단 증오에(욕망) 사로잡혀 파코의 딸로 추정되는 이레네를 납치하는 복수를 계획하며 자신들의 미래를 망쳐갔던 것이고, 좀 더 세부적으로는 이레네가 파코의 자녀란 것을 숨기는 거짓이(욕망) 이레네를 위한 것이라 여겼던 라우라와 알레한드로의 선택이 미래를(이레네) 망쳐갔던(납치) 것, 나아가 16년 전 라우라를 잡지 못했던 그날의 미련(과거에 대한 집착=욕망) 속에 평생을 살아온 파코 곁에 연인 베아가 있었으나 둘 사이 자녀가(미래) 없었던 것은 미련으로 파코가 과거에 갇혔음을(미래잃다) 드러낸 것이다.

 

영화 초반 고장 난 교회 시계종탑과(시간이 멈추다) 그 안에 갇혀 밖으로 나가지 못한 새를(자유/미래) 의미 있게 비춘 것은, 모두가 바라본 욕망이(증오/거짓/미련) 그들을 과거에 가두었단(고장난시계/갇힌새) 비유이며, 결혼식(축복) 당일 납치가(불행) 발생한 양면성은, 앞으로 드러날 진실이 모두에게 비극이기도 축복이 되기도 한단 복선을 의미했다 볼 수 있다.

 

미래는..?

 

 

2.알코올중독/낙태=욕망, 진실(빛)/희생=사랑

 

16년 전 알레한드로는 알코올중독자로(욕망) 폐인과(절망) 다르지 않았으나, 파코의 아이를 가져 낙태를 결심한 라우라의 진실 앞에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는 희생을(사랑) 택함으로써, 이레네와 함께 행복한 삶을(알코올중독에서 벗어난 미래) 살게 되었다는 것, 나아가 이런 알레한드로처럼 이레네가 자신의 자녀임이 드러난 진실 앞에 파코가 그간 이룬 모든 것을 버리며 이레네를 구했다는 것은, 되찾은 사랑으로 미래를 찾았단(16년 전 미련에서 벗어나다)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을 잃어 불행한듯했지만, 마지막에 웃음을 띤(행복) 파코의 모습은 희생(사랑)->미래임을 강조한 것이고, 흰머리가 나기 시작한 것도 미래로 나아갔다는 비유..

 

가족들 입장에서도 이레네가 파코의 자녀란 것이 명확히 된 이상 증오를 거두게 될 것이기에, 결국은 16년 전 그날 라우라와 알레한드로가 택한 거짓이(욕망) 가족을 증오로, 파코를 미련으로, 미래인 이레네를 납치로(절망) 내몰았다 볼 수 있는 것이다.

 

라우라가 알레한드로에게 이제 그만 진실을 밝히자했을 때, 어둠 속에(거짓=절망) 있던 알레한드로를 환하게 비춘 강렬한 빛은 진실이(때 묻지 않은 사랑) 곧 미래임을(태양) 강조한 것..

 

 

연출, 배우

 

하나의 모순점을 지적하자면, 이레네를 납치한 전제는 파코의 자녀일 것이란 추측으로 그의 재산을 빼앗기 위함이었던 것이기에, 과연 진실이 드러난다(명확성만 있다) 한들 증오가 사라지겠는가? 의문이자 모순이 생긴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페넬로페 크루즈   바바라 레니   칼라 캄프라   하비에르 바르뎀   리카도 다린   아쉬가르 파라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