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여중생A, 희망을 버리지 마라. Student A, 2018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여중생A

Student A, 2018

 

 

<<개인평가>>

 

희망을 버리지 마라.

 

매사 소극적이던 미래(김환희)는 자신의 처지와 다름없던 재희를 만나게 되는데..

 

“주변엔 내편이 없다.” 미래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괴감/자살/집착/난=욕망, 집=내면, 소설=감성

 

매사 소극적(자괴감의 투영)으로 따돌림의 대상이 된 것은 물론 끝내 자살까지(존재이유 잃다) 계획했던 미래, 이는 미래의 삶이 절망(자괴감/자살)임을 드러낸 것인데,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술(욕망)에 절어 가정폭력(욕망)을 일삼던 아비에 의해 편안해야할 집(안식처=사랑)이 두려운 공간이 된 것은, 미래의 내면엔 사랑은 없고 욕망만(아비를 향한 증오) 자리했단 의미, 이로 인해 자괴감(스스로 불신/증오)이 생겨 따돌림의 대상이 된 것이고, 이 절망의 탈출구로 여긴 게임은 종료(게임 속 사람들과 교류=사랑), 소설(감성=사랑)은 백합에 의해 표절되면서, 미래는 모든 것(절망을 이겨낼 사랑)을 잃어 자살까지(사랑 없는 절망) 계획했던 것이다.

 

미래만 그러했을까..?

 

아비의 강요/집착(욕망)에 의해 미래의 소설까지 빼앗아(성적1등=욕망) 범죄자가 되었던, 또 따돌림의 가해자가 되었던 백합, 과거 부모의 이혼 후 사랑결핍(욕망)에 놓여 친구를 따돌린 가해자가 되었던 재희, 나아가 시기/질투(욕망)에 사로잡혀 백합을 따돌렸던 부반장 노란, 난만 애지중지했던(내 것만 바라보는 욕망=학생은 외면) 선생의 모습은, 어른들(부모/선생..)의 욕망(집착/강요/외면)이 아이들에게(자녀/학생들..) 영향을 주었단 것이고, 그 욕망이 다시 아이들 내 따돌림 가해자(죄책감)vs피해자(자괴감)를 만들어 서로를 절망으로 내몰았다(죄책감/자괴감=욕망) 볼 수 있는 것이다.

 

벗어날 방법은..?

 

 

2.의지=사랑

 

게임 속(절망의 탈출구) 친구이자, 자신처럼 자살을 계획 중인 재희를 만나 죽기 전 서로의 버킷리스트를 함께 공유하게 되면서(감정교류=사랑), 점차 변해가(자존감=사랑을 찾다) 살아갈 의지를(미래) 갖게 되었단 것은, 절망 속에서도(자괴감/가정폭력/따돌림..) 희망(사랑)을 잃지 않는다면 다시 일어설 수 있단(내 소설=이름=자존감을 찾게 된 미래, 방황을 끝내고 미래로 나아간 재희) 의미가 되는 것이다.

 

엔딩서 미래 곁에 모인 친구들은(과거 따돌림의 가해자와 피해자..) 또 다른 사랑인(절망을 이겨낼 원동력) 우정을 드러낸 것...

 

 

연출, 배우

 

여중생A란 제목은 ‘레이디 버드’처럼 자신을 잃어버린 자괴감을(미래가 아닌 여중생A) 강조했다 볼 수 있는데, 그 절망의 깊이가 ‘레이디’에 비해 아쉬웠다.(중반을 넘어가면서 이야기가 많이 분산됨..) 차라리 ‘지랄발광 17세’처럼 밝게 가던지.. 따돌림의 가->피->가해자의 반복은 ‘상처투성이의 악마’를 떠올리게..

레이디 버드(2017) 지랄발광 17세(2016) 상처투성이의 악마(2017)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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