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요묘전, 진정한 미래는 사랑이다.(윤회사상) Legend of the Demon Cat (2017) 구카이 요괴묘전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요묘전/요괴묘전

妖猫传, Legend of the Demon Cat (2017)

 

 

<<개인평가>>

 

진정한 미래는 사랑이다.

 

일본에서 온 구카이(소메타니 쇼타)는 윤회에서 벗어나는 교리를 찾고자 당나라로 넘어왔다 황실에 스며든 악귀(고양이)의 비밀을 밝혀 가는데...

 

삶과 죽음의 반복인 윤회(과거에갇히다)에서 벗어나는 길은 무엇이었을까..? 폭풍우가 치는 와중에 잠든 아이를 보며 누구보다 평온(미래)했던 어머니(모성애=사랑)의 모습이 주제를 뒷받침 한다 볼 수 있다.

 

 

1.권력/거짓/헛된희망(집착)/불신=욕망

 

30년 전 안녹산의 난을 잠재우고 자리보전(권력=욕망)을 위해 아내 양귀비를 속여 죽음으로 내몰았던 황제 현종은, 그 선택(양귀비를 죽음으로 내몰다)이 미래라 여겼으나, 그러했을까..?

 

양귀비가 죽음으로 자신의 황제자리를 보전한듯했던 현종이 얼마 지나지 않아 죽음(또 다른 권력에 의해)을 맞게 되었단 것은 표면적 의미의 절망(미래를 잃다)을 의미하는 것, 이를 좀 더 깊이 있게 본다면 권력만 바라보며 아내 양귀비마저 속여 죽음으로 내몬 현종의 위선은, 현종이 추구한 거짓(욕망)이 그의 삶 자체를 있어도 존재하지 않는 절망(거짓된 무의미한 삶)으로 내몰았단 의미, 다시 말해 욕망(권력의지/거짓..)은 거품(미래라 여겼으나 실상은 아무것도 없는)일 뿐이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미래를 잃은 것은 현종뿐이었을까..?

 

현종의 권력(욕망)에 편승해 아부를 떨었던 이들(악귀에 의한 죽음), 양귀비가 살아날 것이란 헛된희망(욕망)을 부여잡고 있던 악귀(과거에 갇히다), 자신을 이백의 아류라 칭한(자괴감=욕망) 백거이, 역시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없어 방황하고 있던 구카이 모두 과거에 갇힌 방황(절망)을 드러내고 있는 것인데, 과연 이들(구카이/백거이/악귀..)은 미래를 찾았을까..?

 

 

2.백학=모티브

 

죽은 양귀비가 살아올 것이란 헛된희망(현실부정=거짓=욕망)을 버리게 되면서 악귀(고양이)에서 벗어나 하늘을 나는 백학이 되어 승천할 수 있었다는 것은, 거짓된 욕망(지옥에 갇혀 악귀가 되다)이 아닌 진실한 사랑만이 미래(백학이 되어 승천)로 나아가게 한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 사건을 겪게 되면서 숭고한 사랑의 의미를 깨닫게 된 구카이와 백거이의 모습도, 그간의 방황에서 벗어나 스스로에 대한 믿음(자존감=사랑)을 통해 미래(교리를 깨우치다/시인으로의 삶)를 살아가게 되었단 의미라 볼 수 있다.

 

구카이가 찾아 나섰던 교리, 반복되는 삶(과거의 연속=절망=윤회사상)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열반에 들다) 또한 사랑(자비)인 것..

 

 

연출, 배우

 

기존 중국판타지물에 비해 CG가 좋아지긴 했으나, 너무 과거와 현재를 오가다 보니 쓸데없이 복잡했다는 생각을 해봤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장우기   장용용   소메타니 쇼타   황헌   아베 히로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