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록산느 록산느, 믿는 것이 가족이다. Roxanne Roxanne (2017) 지금부터 들려줄게 록샌의 이야기 넷플릭스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록산느 록산느/지금부터 들려줄게 록샌의 이야기

Roxanne Roxanne (2017)

 

 

<<정보>>

‘샹떼 아담스 Chante Adams’ ‘니아 롱 Nia Long’ ‘마허샬라 알리 Mahershalalhashbaz Ali’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 ‘마이클 라넬 Michael Larnell’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5.9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믿는 것이 가족이다.

 

샨테(샹떼 아담스)는 슬럼가에서 자신의 방이 딸린 새 집으로 이사를 꿈꾸고 있었으나, 아버지가 돈을 갖고 사라지면서 거리를 배회하게 되는데...

 

“엄마가 술을 택한 순간 인생이 바뀌었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외면/술(증오)/돈(허영)/가정폭력=욕망

 

아버지가 사라지게 되면서, 학교(미래)와 집(안식처=사랑)을 등진 채 거리를 배회하며 도둑질, 랩핑으로 돈벌이를 하며 허영(욕망)에 젖어갔던 것은 물론 십대인 샨테가 아버지뻘인 크로스(마허샬라 알리)와 가정을 이뤄 아이를 낳고, 가정폭력(욕망)에 시달리며 비참한 삶을 살게 되었다는 것, 이 상실(학교/집)/허영/가정폭력의 본질은 욕망으로, 샨테는 절망에 놓였단 비유가 되는 것인데, 과연 샨테에게 절망을 안긴 그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돈을 갖고 가족을 버린 아비의 외면은 원죄(욕망), 그를 증오(욕망)하며 술(욕망)을 찾게 된 엄마-페기(니아 롱)로 인해 샨테는 동생들을 책임지고자 집/학교를 떠나 돈벌이(욕망)에 매진했던 것이고, 그 와중에 아버지뻘인 크로스를 만나게 된 것은 아직 부모에게 사랑을 받아야할 십대 어린 나이의 결핍된 사랑의 투영이었으니, 이는 결국 부모의 욕망(아비의 외면/어미의 술중독)이 미래(자녀=샨테)를 타락(허영/가정폭력...)시켜갔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런 샨테는 절망에서 벗어날 수 있었을까..?

 

 

2.집에 돌아오다, 자녀=미래

 

가정폭력 끝에 병원에 실려 가게 된 샨테의 방황이 자신의 원죄(증오/술=욕망)였다는 것을 깨닫게 된 엄마 페기가 자녀를 감싸 안게 되면서, 샨테가 방황을 끝내고 집(안식처=사랑)으로 돌아오게 되었단 것, 나아가 크로스 손에 있던 자녀(미래)를 되찾아왔다는 것은, 잃었던 사랑(가족=집)을 찾음으로 다시 미래(자녀)를 살아가게 되었단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술중독에서 벗어나 자녀들을 바라보며 안정을 찾게 된 페기의 변화도 같은 의미..

 

그간 증오의 표출이던 랩핑이 엔딩에서는 웃으며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샨테의 내면에 자리한 감정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실화 기반임에도, 풀어가는 이야기가 늘어져 감동이 적었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니아 롱   마허샬라 알리   포레스트 휘테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