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브,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 Nerve (2016)

너브

Nerve (2016)

 

<평 점> (2.5 / 5) 기준 (0~1.5개: 비추천, 2~2.5개: 시간 될 때, 3~5개: 추천)

<평 가>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

 

<<정보>> 해외평점기준(imdb) (0~6점: 비추천, 6~7점: 호불호, 7~10점: 추천)

 

비역 ‘엠마 로버츠 Emma Roberts’ 이안역 ‘데이브 프랭코 Dave Franco’ 이전 "Go Outside" 뮤직비디오로 함께한바 있다.

 

연출 ‘헨리 유스트 Henry Joost’ ‘아리엘 슐만 Ariel Schulman’ 공동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7 평점, 제작비 2천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3천8백만/총8천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

 

스스로에 대한 믿음/사랑이 없었던 비(엠마 로버츠)는 자신을 놀림감으로 삼았던 시드니(에밀리 미드)에 대한 증오에 휩싸여 미션수행에 따라 돈을 벌 수 있는 위험한 게임 너브를 시작하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1.집=내면,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친구에 대한 배려 없이 상처 되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해왔던 시드니, 매사 의욕이 없었던 것은 물론 자신이 원하는 칼아츠대학에 합격했음에도 선뜻 수락하지 못했던 비, 이들의 모습이 의미하는 바는 이들 내면에는 삶의 희망/사랑이 아닌 욕망(공허함)이 자리해 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욕망에 물들게 된 근본적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2년 전 사고로 오빠를 잃었으나 그 방을 정리하려하지 않았던 엄마(줄리엣 루이스)로 인해 내면(집)은 아직도 과거의 절망/욕망에 머물러 있었기 때문, 시드니의 경우는 부모(사랑)의 부재로 늘 집(내면)에 혼자 고립(욕망)되어 있었기 때문, 즉 내면에 자리한 욕망으로 인해 이들은 자신들을 위한 진실한 삶이자 꿈(사랑)에 기반 한 삶이 아닌 돈과 온오프란의 경계를 잃어버린 허상(욕망)만을 쫓아왔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는 결국 욕망은 자신은 물론 상대, 나아가 미래(자녀)까지 우리 모두를 병들게 한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 의미를 달리 말하면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는 의미가 된다.

 

 

2.너브/닉네임/가면=문명화의 폐해

 

돈이 되는 팔로워 수를 늘리기 위해 목숨을 담보하는 무리한 미션을 수행한 플레이어, 그 플레이어들을 죽음으로 내몰면서까지 더한 자극을 찾았던 팔로워, 이처럼 위법을 지시하고 살인을 방조한 게임 너브가 끊이질 않고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서로의 이해관계(욕망)를 충족했기 때문으로, 이들 모두는 이미 그 욕망에 종속되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 달리 말해 점차 인간성(감정=사랑)을 잃어가고 있다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본명과 얼굴을 드러내지 않은 채 닉네임과 가면 뒤에 숨어 있고, 게임의 시작이 온라인이었다는 것은, 우리를 타인과의 직접적인 소통(감정교류)이 아닌 기계를 통한 간접적인 소통이자 고립(혼자만의 세계인 욕망)으로 내몰고 있는 문명화(인간의 욕망)는 우리의 인간다음을 결여시켜 미래가 아닌 절망으로 내몬다는 본질적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너브/욕망에 종속되어 희망을 잃어갔던 비와 팔로워들이 그 지옥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친구=우정(사랑)이자 잃었던 이름(인간성=사랑)을 찾게 되면서 가능했던 것으로, 이는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SNS에 종속되어 현실과 온라인상의 경계가 허물어져가는 현 세태에 대한 비판은 나쁘지 않았으나, 여기까지는 다른 작품에서도 종종 그려진 것이기에 그 이상이 없어 아쉽다.

 

개개인이 서버가 된다 하더라도 누군가는 미션을 만들고, 중간에서 수입을 챙겨가는 관리자가 존재할 텐데, 이 부분까지 그려지지 않은 것은 후속 작을 위함이었을까..? 엔딩이 이 의미..?

 

 

문명화가 될수록 인간은 퇴보한다.

 

-인물 리뷰

엠마 로버츠   데이브 프랭코   에밀리 미드   줄리엣 루이스   마일즈 헤이저   키미코 글렌   헨리 유스트   아리엘 슐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