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챔피언,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Champion, 2018 챔피온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챔피언

Champion, 2018

 

 

<<개인평가>>

 

사랑이 있기에 미래가 있다.

 

동양인에 대한 편견과 오해로 팔씨름대회서 선수자격을 박탈당한 마크(마동석)는 모국인 한국대회 우승으로 재도약을 꿈꾸는데..

 

“애들하고 한 약속을 지켜야한다.” 마크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방황(원망)/상실/빚더미=욕망, 자녀=미래

 

입양부모가 세상을 떠나 가정(안식처인 사랑을 잃어 혼자가 되다)을 잃은 것은 물론 선수자격박탈로 더 이상 팔씨름대회에 출전하지 못한 채(꿈을 잃다) 여러 일을 전전했던 마크, 이런 마크의 삶은 절망임을(가정을 잃고/꿈을 잃다) 드러내고 있는 것이나, 이는 표면적 의미이고, 마크의 삶을 실질적으로 갉아먹던 것은 어린 시절 자신을 입양 보낸 어머니를 향한 원망(증오=욕망으로 과거에 갇히다)이었다 볼 수 있다.

 

절망에 빠진 건 마크뿐이었을까..?

 

사고로 남편, 암으로 엄마를 잃은 후 홀로 일을 하며 2자녀까지 키우다보니 자녀들에게 소홀해진 수진(한예리), 여기서 2자녀-준형/준희는 모두의 미래로 수진의 내면에 자리한 상실감(공허함=불안정한 가정환경)이 미래(준형/준희)를 병들게 해버렸단 의미이고, 빚더미에 허덕이던 진기(권율)도 다르지 않았는데, 과연 이들(마크/수진/진기/준형/준희)은 어떻게 극복했을까..?

 

 

2.가족=사랑, 집=내면

 

조카들과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힘을 내면서, 또 어머니를 용서하면서 꿈(팔씨름 챔피언)을 향해 나아갈 수 있던 마크, 이런 삼촌-마크의 존재로 조카들 준형/준희가 웃음을 찾았다는 것(수진의 공허한 내면을 채워줌), 빚더미에 허덕이던 진기도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단 것은, 서로를 의지하는 사랑으로(마크/수진/진기..) 절망(방황/상실감/빚더미)을 극복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수진의 집에 화장실문이 고장나있고, 정리되지 않은 짐들로 가득했다는 것은, 상실감(욕망)에 병들어간 내면을 비유한 것이나, 마크가 문을 고치고 정리를 한 것은, 가족이란(의지할 수 있는 사랑) 존재로 내면이 치유되었단 의미...

 

 

연출, 배우

 

어머니를 향한 원망과 그 극복과정이 너무 단순했고, 스토리보단 상황에 의존한 코믹함이 에러였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