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나의 마더 아이 엠 마더,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모성애, 오디세우스) I Am Mother, 2019 나의엄마 넷플릭스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나의 마더/아이 엠 마더

I Am Mother, 2019

 

<<정보>>

‘클라라 루가드 Clara Rugaard’ ‘힐러리 스웽크 Hilary Swank’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기획 ‘그랜트 스푸토르 Grant Sputore’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7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희생의 본질은 사랑이다.

인류가 폭력성으로(서로를 죽고 죽이는 전쟁=식량이 고갈되자 나만 살고자 서로를 죽인 생존본능=욕망) 자멸해가자 인공지능은 인류를 모조리 박멸한 뒤 인공배아로 딸을 키워내며 새롭게 인류를 재건하려 하는데..

“엄마는 학습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마더=퀴클롭스, 딸=오디세우스, 편협함(우성인자)/생존본능=욕망, 여성=대지

영화를 좀 더 흥미롭게 보기 위해선 기반이 되는 오디세우스여정에(오디세이)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트로이전쟁 승리 후 귀향길에 올랐다 외눈괴물 퀴클롭스의 눈을 찔러(“나는 아무것도 아닌자”=사랑이 아니면 무의미한 존재) 10년간 칼립소의 낙원(헛된희망) 등에 머물다 마침내 집에 돌아간다는 오디세우스여정에서, 퀴클롭스는 마더, 오디세우스는 딸, 벙커는 칼립소의 낙원을 비유했다 볼 수 있다.

풀어 말하면 외눈 형상을 하고 있던 마더는 식량이 고갈된 바깥세상과 달리 식량이 풍부하고 수많은 배아가 있던 벙커가 인류의 미래가 될 것이라 이야기했으나, 그곳에서 지금의 우성인자인 딸을 얻기까지 열성인자였던 많은 아이들을 죽여갔다는 것은, 마더의 그릇된 생각이(편견=외눈=욕망) 오히려 인류의 미래를 앗아가고 있었단 의미, 다시 말해 식량이 풍부했다 하더라도 그 벙커 내에 사랑이 아닌 욕망이 자리했다면, 그곳은 그저 칼립소의 낙원처럼 헛된희망일(욕망) 뿐이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참고로 이 오디세우스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미션 임파서블 폴아웃/라스트 온 어스/엘리자베스 하베스트...’ 수많은 영화의 모티브이기도 하다.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1968)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2018) 라스트 온 어스(2019) 엘리자베스 하베스트(2018)

마더만 그러했을까..?

로봇의 공격 속에 유일하게 살아남은 여성이 도움을 청해온 딸에게 도움을 주려하기 보다(사랑) 자신의 안위만 생각했다는 것도(생존본능=가장 기본적인 욕망), 그 여성 또한 욕망에 찌든 존재로 미래 없는 죽은 삶을 살고 있었다(그저 식욕/수면욕=기본 욕망이 전부인 무의미한 삶)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은 왜 로봇이 자녀를 키워낼 여성 마더로 불렸고, 키워낸 자녀가 여자아이, 또 새롭게 등장한 인간이 여성이었는가 하면, 미래를 잉태할 여성은 대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 세 여성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절망적 미래를 대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는..?

 

 

2.희생=사랑, 색상

그간 숨겨왔던 마더의 진실을 알게 된 딸이 여성과 함께 벙커를 벗어나 도망을 쳤던 것도 잠시 새로 태어날 동생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다시 벙커를 찾았다는 것은, 딸은 이미 타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사랑을(모성) 갖게 되었단 의미이며, 이를 깨닫게 된 마더가 딸에 대한 공격을 멈추고, 자기희생을 택한 것 또한 비록 몸은 로봇이었고 그간 행한 것이 그릇된 생각이었을지라도 마더의 마지막은 딸을 위해 자신의 뜻을 굽힌 희생이었단 의미로써, 결국 인류는 이 사랑을 통해(딸의 모성애->마더의 변화=인류의 생존) 다시 지구에서(오디세우스가 집=내면의 안식처를 찾다) 미래를 살아갈 수 있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인공배아실에 있던 모두를 탄생시켜 인류의 마더가 되려 했던 딸과 달리 자신만 살려했던(욕망) 여성의 비극은(마더에 의해) 욕망의 끝은 파멸이란 강조인 것..

이와 더불어 여성의 흰색 옷은(무채색) 그녀에겐 감정이(사랑) 없었단 강조이나, 딸의 붉은 색옷은 생명을(사랑) 상징, 아이를 품은 마더의 노란색은 오히려 인간인 여성에게서 찾을 수 없던 사랑의 따뜻함을 비유한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위에서 언급한 오디세우스에 대한 비유뿐 아니라 사랑과 욕망에 대한 본질적 이해가 있어야 흥미로울 것이며, 중후반까지 마더와 여성 중 누가 진실을 이야기하는지 모를 혼란으로 극을 이끌어가는 각본은 훌륭했다.

‘서던 리치: 소멸의 땅/엑스 마키나/컨택트..’ 이런 분위기를 좋아하면 괜찮을 것..

서던 리치: 소멸의 땅(2018) 엑스 마키나(2014) 컨택트(2016)

#나의마더 #아이엠마더 #넷플릭스 #희생의본질은사랑이다 #모성애 #오디세우스 #IAmMother #영화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사랑/욕망

https://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클라라 루가드 로즈 번 힐러리 스웽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