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너의 결혼식, 사랑은 이해다. on your wedding day, 2018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너의 결혼식

on your wedding day, 2018

 

 

<<개인평가>>

 

사랑은 이해다.

 

고등학교시절 싸움만 해온 우연은 전학생 승희와 사랑에 빠지게 되는데..

 

“네가 옆에 있어 이렇게 바뀔 수 있었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가정폭력(방황)/싸움/집착=욕망

 

고등학교시절 아비의 가정폭력을(욕망) 피해 잦은 이사와 전학을(안식처=시랑잃다) 다닌 것, 대학시절 희망이라 여긴 남자친구가 바람둥이로 헛된 희망이었던(욕망) 것, 사회로 나와서는 꿈을 잃은(의상디자인) 채 현실과 타협한 삶을 살아왔고, 사고로 목숨까지 위태로웠다는 것, 이 가정폭력/헛된희망/꿈의 상실 모두는 승희의 삶이 절망이었음을(미래를 잃은)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승희만 그러했을까..?

 

고등학교시절 복수프로젝트를 한다며 늘 싸움에(증오=욕망) 매달렸던 것, 졸업 후 대학을 포기한 채 꿈 없이 지냈고, 사회로 나와선 승희를 구하다 다친 어깨로 자신의 삶을 비관하던(취업난) 자괴감(스스로증오=욕망), 나아가 체육교사가 되어선 “선생님은 늘 화나있는 것 같아요.” 학생의 언급처럼 승희와 이별한 그날에 집착해 절망 속에(세상을 증오=욕망) 살아왔다는 것, 이 싸움/방황/자괴감들은 우연의 삶도 절망이었단 의미인데, 둘은(승희/우연) 벗어났을까..?

 

 

2.이해/믿음=사랑, 담장=절망

 

우연이 들려준 노래와 MP3선물로(음악=감성) 잦은 이사/전학이란 절망을 견뎌냈던 승희, 반대로 승희를 통해 싸움을(욕망) 멈췄고 대학이란 미래로, 또 인생을 함께 할 친구들을 만나게 된 우연, 다시 이런 우연으로 헌된희망(바람둘이)에서 벗어난 뒤 현실에 치여 잃었던 꿈을(의상디자인) 찾았던 승희, 이 승희의 선택으로(이별) 우연이 자괴감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과거의 집착에서 벗어났다는 것...

 

이 모두는 서로에게(승희/우연) 있어 상대는 빛과 같은 존재였단 의미, 다시 말해 좌절할 때마다 곁에서 믿고 지지해준(진정 무엇을 원하는지를 바라보는 이해) 상대를 통해 둘은 눈앞의 절망을 극복해(가정폭력/싸움->헛된희망/꿈을 잃은 방황...) 미래로 나아갈 수 있었단(승희/우연의 행복) 의미가 되는 것이다.

 

자신으로 인해 자괴감에 빠진 우연을 위해 이별을 택한 승희나, 엔딩서 승희의 결혼을 축하해주며(아름다운 미래를 위해=사랑은 이해) 과거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욕망을 버리다) 자신 또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던 우연의 모습은 주제를 뒷받침한다 볼 수 있다. 즉 사랑은 강요가(내 관점=욕망) 아닌 이해라는(상대에게 필요한 것을 바라보았던 승희/우연) 것..

 

승희 혼자서는 넘을 수 없던 학교 담장은 현실의 절망을 비유한 것이나, 우연의 도움으로(이해=사랑) 넘을 수 있던 것도 주제를 뒷받침..

 

 

연출, 배우

 

시간대 별 구성은 ‘원 데이/러브 로지’ 엔딩은 ‘라라랜드’를 떠오르게 했으나, 각 파트별 절망과 이별의 깊이가 고등학교시절(아비를 피해 도망간다는) 외에는 설득력이 약하다.

원 데이(2011) 러브 로즈(2014) 라라랜드(2016)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