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원더풀 고스트, 인생은 함께하는 것이다. THE SOUL-MATE, 2018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원더풀 고스트

THE SOUL-MATE, 2018

 

 

<<개인평가>>

 

인생은 함께하는 것이다.

 

매사 퉁명스러웠던 장수는 사고로 영혼이 된 경찰 태진과 엮이며 서로를 돕게 되는데..

 

“남의 일에 신경 쓰지 마라.” 장수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괴감/배타심=욕망, 도경(자녀)=미래

 

남의 일에 신경 쓰지 않고, 늘 타인에게 퉁명스러웠던(세상을 향한 증오=욕망) 장수는 그런 삶이(배타심) 행복이라 여겼으나 그러했을까..?

 

장수가 배타심을 갖게 된 원인은 과거 타인을 돕다 교통사고로 아내를 잃고, 딸 도경의 심장까지 나빠졌기 때문(사랑잃다), 즉 내면에 자괴감이(타인을 돕지 않았다면..=스스로증오=욕망) 자리해 타인에 퉁명스러웠던 것이고, 자연히 그 선택이 미래라 여겼던 것이나(남은 도경마저 잃을 수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도경이 사라져 위험에 처했을 때 장수의 곁에서 도움을 줄 이들이 별로 없었다는 것은(배타심으로 고립되다), 장수의 욕망이(나만 생각한 배타심) 미래를 앗아가고 있음을(자녀=도경)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장수의 유도장에 원생이 없어 가세가 기울던 것도(절망) 같은 의미...

 

장수만 그러했을까..?

 

인신매매/성매매-조폭의 뒤를 봐주던 경찰간부의 커넥션으로(돈=욕망) 태진이 사경을 헤맸고, 아내-현지와 뱃속태아가(미래) 위기로 내몰린 것도, 욕망이 미래를 타락 시켜 감을(한 가정/아이) 드러내고 있는 것...

 

벗어날 방법은..?

 

 

2.희생(이타심)=사랑, 집=내면

 

연락이 끊긴 도경이 위험에 빠졌을 때 아이를 구한 것은 장수와 같은 무관심이 아닌 태진의 관심이었고(사랑), 이에 대한 보답으로 장수가 태진을 도와 현지와 뱃속태아(미래)를 구한 것, 다시 이 사랑을 장수가 받게 되어 도경이 건강한 아이로(밝은 미래) 커갈 수 있었단 것은, 우리 인생은 혼자가 아닌(배타심) 사랑으로(희생/믿음) 행복할 수 있단(자녀는 장수와 태진의 미래)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장수가 이타심을 갖게 되자(마을사람들을 돕다) 죽어가던 도장이 되살아난 것, 과거 부모의 죽음 후 경매로 넘어간 집을 되찾아(태진의 사랑으로 내면의 안식처를 찾다) 그 집에서 뱃속태아와 살아가던 현지의 모습도 주제를 뒷받침..

 

 

연출, 배우

 

태진(영혼)의 그림자가 나왔다 안 나왔다, 마치 단순한 의미들을 묶어 나열했단 것과 매우 작위적인 느낌을 지울 수 없다.

 

큰 틀에서 장수와 태진의 죽음이 바뀌고 도경이 태진/현지가정에서 성장한다는 것, 장수의 부성애를 진하게 그렸다면 더 감동적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