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동물세계, 지옥에도 희망은 있다.(가위바위보게임, 약육강식) 动物世界, Animal World, 2018 넷플릭스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동물세계

动物世界, Animal World, 2018

 

 

<<정보>>

‘주동우 Zhou Dongyu’ ‘이역봉 Li Yi Feng’ ‘마이클 더글라스 Michael Douglas’ 등이 출연하고 있다.

 

Nobuyuki Fukumoto "Tobaku mokushiroku Kaiji" 코믹스원작을 기반으로, 연출/각본 ‘한연 Yan Han’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4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지옥에도 희망은 있다.

 

식물인간이던 어머니를 간호하며 꿈 없이 광대로 살아왔던 정케이시는 집마저 사기당해 잃을 처지에 놓이면서, 앤더슨이 운영하는 가위바위보게임(도박)에 참여하는데..

 

“흥분하면 광대가 된다.” 정케이시의 언급, “이곳은(도박장) 동물세계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배(고립)/도박/호랑이(약육강식)/광대(증오)=욕망

 

정케이시처럼 절망에 놓인 이들의 목숨을 담보로 진행되는 가위바위보게임이(도박) 망망대해의 배에서 진행된 것(고립=절망), 윗 층에선 부호들이 그들에게 베팅을(도박=욕망) 한 것, 나아가 참가자들 간 믿음(사랑)이 있다면 비기는 게임으로 함께 그 곳을 나갈 수 있었지만, 좀 더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자, 또 주어진 카드와 별을 비싼 값에 팔고자(돈=욕망) 믿음이 어그러졌다는 것은, 우리에 갇힌 호랑이로(약육강식=욕망) 드러나듯, 그 배는 지옥이었단(서로를 죽고 죽이는 약육강식/고립/불신/증오/돈=욕망이 들끓는) 의미인 것인데, 정케이시가 지옥에 머물던 원인은(고립 된 배 안 도박장) 무엇이었을까..?

 

십 수 년간 식물인간이던 어머니는 표면적 절망이고, 실질적으론 과거 휘파람부는 사내에게 아버지를 빼앗기고, 어머니가 식물인간이 되면서(사랑잃다), 정케이시 내면엔 휘파람이자 세상을 향한 증오(인생을 망가트린=욕망)가 자리해 정말 속에(꿈을 잃은 광대) 살아온 것, 다시 말해 정케이시가 분노할(욕망) 때마다 나온 광대가 과거 아버지를 잃던 그날의 TV속 만화였다는 것은, 그 욕망이(세상을 향한 증오) 정케이시를 과거에 가두었단(과거의 절망=도박장인 지옥) 의미가 되는 것이다.

 

벗어날 방법은..?

 

 

2.캔디박스(사진)=사랑

 

어려울 때 옆에서 묵묵히 도움을 준 류칭을(사랑) 열등감에 젖어(스스로증오=욕망) 외면해오며 망가진 삶을 살았던 정케이시였으나, 지옥(배위 도박장)에서 좌절할 때마다 캔디박스에 붙여둔 류칭의 사진을 보며 힘을 낸 끝에 그곳을 벗어났고, 이후 류칭과 사랑을 이루며 현실에서도 꿈을(미래) 간직해 살아가게(절망에서 벗어나다) 되었단 것은, 절망 속에서도(꿈 없는 삶/도박장) 희망(류칭과의 사랑)을 바라본다면 다시 일어설 수 있단(환경이 아닌 정케이시 신념의 변화)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정케이시가 도박장을 나가기 전 다른 가장을 살린 것은, 사랑으로 자신처럼 망가져갈(아비의 부재로) 또 다른 미래를(자녀) 구원했단 의미..

 

엔딩서 휘파람소리에 다시 광대가 튀어나온 것은(다시 지옥에 빠진단 비유), 후속 작에 대한 복선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화려하게 그려진 광대에 대한 의미가 너무 단순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약육강식의(호랑이) 의미를 알아야 흥미가..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주동우   이역봉   마이클 더글라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