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
Sunset in My Hometown, 2017
<<개인평가>>
욕망을 버려라.
쇼미더머니 우승문턱에서 빈번히 좌절했던 학수(박정민)는 아비가 위독하단 소식에 고향 변산을 찾는데..
“고향이 어디에요?” “서울입니다.” 학수의 언급, “넌 니 아부지와 똑같은 새끼다.” 선미(김고은)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고향=안식처, 랩/노래=감성, 증오/현실부정(두려움)=욕망
고향을 등진 채(안식처=사랑잃다) 생활한 것은 물론 큰 무대에서 빈번히 실패해(랩핑=감성교류=사랑잃다) 좌절만 해온 학수, 이는 학수의 삶이 절망(고향 잃은/관객과 감정교류 못하는=사랑 없는 절망)임을 드러낸 것인데, 원인은(학수의 절망) 무엇이었을까..?
어린 시절 가정을 버린 건달 아비를 향한 증오(욕망)가 학수 내면에 자리해, 고향을 등진(아비를 부정) 현실부정(거짓=욕망) 속에 살아온 것이고, 이로 인해 진실한 감성에 기반 한 랩핑을 못해(감정교류=사랑) 좌절 속(학수의 실패한 삶)에 살아왔던 것, 좀 더 본질적으론 건달 아비의 욕망(가정을 버린)이 학수에게 대물림되어(아비를 증오) 자신이자 미래를 망쳤단(자녀=학수의 삶)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는 학수의 내적절망인 것이고, 어린 시절의 앙갚음으로 학수를 꼬붕처럼 부린 건달 용대는 학수가 마주한 또 다른 현실부정으로(두려움에 당당히 맞서지 못한 굴복) 외적절망이라 볼 수 있다.
학수는 극복했을까..?
2.노을=미래, 노트=감성
학수를 짝사랑한 선미의 전화로 부정하던 고향으로(안식처=사랑을 찾아가다) 내려온 후, 많은 시간 건달 아비와 함께 하면서, 사과를(자신을 굽힌=학수를 향한 사랑) 한 아버지를 용서하게 되었고(욕망을 버리다), 그로 인해(고향/뿌리=스스로믿음 사랑을 찾다) 학수가 눈앞의 두려움 용대를 극복한 뒤, 랩핑을 훌륭히 소화했다는(관객과 감성교류=사랑찾다) 것은, 되찾은 사랑으로(아비를 향한 증오 버리다) 미래로 나아갔단 의미가(성공한 인생을 살게 된 학수) 되는 것이다.
학수를 향한 짝사랑으로 소설가가(미래로 나아가다) 되었던 선미의 모습, 이런 선미로 인해 고향을 찾은 뒤, 잃었던 옛 노트까지(글=잃었던 감성) 찾았다는 것, 또 함께 노을을 바라본(사랑으로 찾은 미래) 것은, 주제를 뒷받침 한다 볼 수 있다.
연출, 배우
중후반으로 갈수록 건달 아비와의 관계보다 곁가지에(용대와의 관계) 치중되다 보니, 부자간 감정교류에(사랑을 찾는 과정) 따른 감동이 약했다 말하고 싶다.
이처럼 아비를 향한 증오(가정폭력을 일삼던 욕망)로 거짓된 노래만 만들다, 사랑을 찾음으로(고향을 찾아 아비를 용서하다) 음악으로(감성을 찾다) 성공한단 스토리는 ‘아이 캔 온리 이매진’과 같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