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퍼펙션, 그릇된 사랑은 더러운 욕망이다.(사랑은 완벽이다) The Perfection, 2018 넷플릭스 결말 해석 후기 리뷰

퍼펙션

The Perfection, 2018

 

<<정보>>

 

‘앨리슨 윌리암스 Allison Williams’ ‘로건 브라우닝 Logan Browning’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각본/제작 ‘리처드 쉐퍼드 Richard Shepard’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2 평점 기록하고 있다.

 

<<개인평가>>

그릇된 사랑은 더러운 욕망이다.

천재 첼리스트로 불리던 샬럿과 엘리자베스는 스승 안톤을 향해 처절한 복수를 하게 되는데..

“내 체벌은(성욕) 완벽을 위한 선물이다.” 안톤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그릇된사랑(눈/고립)=욕망, 오버랩

어린 시절의 샬롯을 비롯해 아이들이 실수를 할 때마다 체벌이란 명목으로 자신의 성욕을 추구해왔던 안톤과 교사들은, 그런 행위가 아이들을 신의 경지에 이르는 완벽한 연주자로(어제보다 나은 미래) 거듭나게 한다 여겼으나, 과연 그러했을까..?

아카데미를 떠난 지 10년이란 세월이 흘렀음에도 아직 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샬롯의 모습은(현재와 과거의 오버랩), 미래가 아닌 과거의 절망에 갇혔단 의미인 것, 다시 말해 안톤이 행한 행위는 아이들을 완벽한 미래로 이끈 사랑이 아닌 자신의 욕망으로 아이들을 과거에 가두어 죽어가게 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안톤이 머물던 아카데미가 눈 덮인(파멸성=욕망) 산속에 있던 것은(고립=기댈 곳 없는 절망), 그릇되고 비뚤어진 안톤의 편협한 내면을 강조했다 볼 수 있다.

이런 부분은 ‘위플래쉬’도 다르지 않다. 교사 플레처의 가르침을 따르다 파멸해간 주인공이 엔딩에서 자신의 템포로 연주를 하기 전 과거의 영상을 돌려보게 된 것은, 어린 시절 간직했던 순수한 열정을(사랑) 통해 완벽의 경지로(미래) 나아갔단 의미가 되는 것...

위플래쉬(2014)

진정한 완벽/미래는..?

 

 

2.이해(희생)=사랑, 손=행위수단, 연주=모티브

자신처럼 세뇌 속에 망가져 갔던 엘리자베스를 위해 다시 악마 안톤과 마주한(희생=사랑) 샬롯으로 인해 정신을 차렸던 엘리자베스, 반대로 샬롯은 엘리자베스의 도움으로(이해=사랑) 트라우마에서 벗어난 것은 물론 그곳에 있던 어린아이들도 구원했다는 것은, 결국 완벽이란 미래는 사랑에 있음을(상대에 대한 이해)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샬롯과 엘리자베스의 잘려나간 팔은(내면의 행위수단) 겉보기와 달리 내면이 타락해있었단 의미를 드러낸 것이나, 엔딩에서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며(이해/희생=사랑) 완벽한 연주를 해냈다는 것, 이 엔딩의 연주가 바로 주제를 드러낸 모티브였다 볼 수 있다.

샬롯이 아카데미를 떠나있던 10년이란 세월의 의미는 오디세우스의 10년에 빗대어 볼 수 있다. 샬롯은 그 아카데미를 떠나며 미래를 찾을 것이란 희망을 품었었고, 엘리자베스는 그 아카데미에 머물던 삶이 미래라 여겼으나 실상은 과거에 갇힌 절망이었던 것으로, 오디세우스가 퀴클롭스의(외눈박이괴물=편협함을 비유) 눈을 찔렀다 칼립소의 낙원에(헛된희망) 머물게 되었던 비유라 볼 수 있으며, 자신의 행위가 사랑이라 여겼던 안톤은 퀴클롭스의 비유라 볼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약간의 괴기스러움은 있으나, 완벽에 대한 비유적 표현은 훌륭하다.

사랑/욕망

https://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앨리슨 윌리암스 로건 브라우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