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라스트 미션, 사랑보다 값진 것은 없다.(시간은 돈으로 살 수 없다) The Mule, 2018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라스트 미션

The Mule, 2018

 

 

<<정보>>

실제 부녀관계인 아이리스역 ‘앨리슨 이스트우드 Alison Eastwood’ 연출/각본/제작 ‘클린트 이스트우드 Clint Eastwood’ 4번째 합작이었다.

 

영화는 세계 2차대전 참전용사였던 80대 최고령 마약운반책 Leo Sharp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다.

 

해외 7.1 평점, 제작비 5천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1억3백만/총1억6천6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사랑보다 값진 것은 없다.

 

늘 가정보다 꽃 농장 일을 우선시해왔던 얼은 87세 무렵 더는 농장운영을 못 하게 되자 마약운반 일을 하게 되는데..

 

“딸 아이가 나와 대화를 하려 하지 않는다.” “가족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 얼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돈(일/마약)/고립=욕망, 자녀(아이리스/지니)=미래

 

농장 일로 돈을 번다는 이유로 결혼기념일은 물론 딸 아이리스의 결혼식에도 참석하지 않은 채 밖으로만 나돌며 사람들과 어울려왔던 얼은 그러한 삶이 행복이라(미래) 여겼으나, 과연 그러했을까..?

 

그나마 돈을 벌었을 땐 돈을 쓰는 만큼 주변에 많은 이들이 모여들었으나, 그 돈을 벌지 못하자 주변에 아무도 존재하지 않았고(욕망은 거품이다), 유일하게 의지할 수 있는 가족마저 등을 돌려 쉴 곳이 없었다는 것(고립=기댈 곳 없는 절망), 그중 딸 아이리스가(미래) 아비와 얼굴을 마주하는 것조차 거부했다는 것은, 그간 얼이 바라본 농장 일은(돈=욕망) 빠지고 나면 아무것도 없는(거품) 욕망으로 절망이었단(아이리스=미래잃다)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얼이 우연히 접한 마약운반 일을 한 번이 아닌 지속해 간 것은, 그 거액의 돈으로(욕망) 가족과 함께하지 못했던 소중한 시간을 되돌릴 수 있을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나, 그 일을 지속할수록 가족에게 다가서기는커녕 위험의 수렁으로 빠져 죽음과 직면해갔다는 것은, 결코 그 돈이(욕망) 미래일 수 없었단 강조라 볼 수 있다.

 

얼만 그러했을까..?

 

마약수사반으로 일에만 몰두한 나머지 결혼기념일을 챙기지 못했던 콜린의 모습도 얼과 다르지 않던 것..

 

미래는..?

 

 

2.진실=사랑, 감옥=내면

 

곁에서 의지할 가족만큼(사랑) 소중한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 얼이 아내가 떠나는 마지막 길 마약운반이 아닌 곁에서 머물게 되었고, 마약운반으로 체포되었을 때 진실을 외면해 감형을 받을 수 있었음에도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는 진실을 택했다는 것은, 그간 허상만을(거품과 같은 욕망) 바라보았던 얼이 이제야 자신과 자녀/손녀에게 떳떳할 수 있는 진실한(사랑) 삶을 택하며 미래를 바라보았단(자녀 아이리스와 대화를 하다=미래찾다)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엔딩서 비록 얼이 머물던 곳이 감옥이었지만(절망적 내면) 그 안에서 꽃을 가꾸어갔다는 것은, 딸 아이리스를 비롯한 가족과 대화를 하게 되면서 적어도 마음만은 행복해졌단 강조가 되는 것..

 

이런 얼의 모습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게 된 마약수사반 콜린의 모습도 주제를 뒷받침...

 

 

연출, 배우

 

미래를 찾아가는 얼의 과정이 생각보다 단순해 아쉬웠다. 같은 의미를 그린 ‘로버트 레드포드’의 ‘미스터 스마일’과 비교해 봐도..

미스터 스마일(2018)

 

사랑/욕망

https://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앨리슨 이스트우드   타이사 파미가   다이앤 위스트   브래들리 쿠퍼   마이클 페나   앤디 가르시아   로렌스 피시번   클리프톤 콜린스 주니어   빅터 라숙   클린트 이스트우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