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미니 맨 Gemini Man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제미니 맨

Gemini Man, 2019

 

<<정보>>

 

‘윌 스미스 Will Smith’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Mary Elizabeth Winstead’ ‘클라이브 오웬 Clive Owen’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 ‘이안 Ang Lee’ 메가폰을 잡았다.

90년대 Tony Scott/Curtis Hanson 연출/제작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당시 그래픽기술력이 충분치 않아 보류된 바 있다.

해외 5.2 평점, 제작비 1억3천8백만 달러가 투자되었다.

 

<<개인평가>>

그릇된 사랑은 더러운 욕망이다.

다수의 테러리스트를 암살해 최고의 요원으로 불리던 헨리는 은퇴를 하게 되었으나, 자신을 암살하기 위해 찾아온 요원이 복제인간인 것을 깨닫곤 배후의 클레이를 찾게 되는데..

“DNA로 신의 놀이를 하려한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녀=미래, 테러(암살)/편견/악몽(불면증)/고립=욕망, 거울=내면

과거 헨리와 함께 전장을 누비며 많은 동료를 잃었던 클레이는 가장 뛰어난 능력을 지닌 헨리의 복제인간을 만들어 군대를 이룬다면, 더 이상 미국의 젊은이들이(부모=나라의 미래) 희생되지 않을 수 있다 여겨, 이 제미니프로젝트가 미래라 여겼으나, 과연 그러했을까..?

클레이는 복제인간을 소모품으로(인간이 아닌 무기) 여겨 군대화하려 했던 것이나, 주니어를 비롯한 복제품에게도 인간의 감정이 존재했다는 것은, 미래를(젊은세대) 보호하겠단 애초 생각과 달리 미래를 타락으로(어린 복제인간) 이끌었다 볼 수 있는 것으로, 클레이가 자신의 아들로 키운 주니어에 대한 이해보다 자신의 뜻만 강요해(편견=내관점의 욕망) 그를 불행으로 내몰았단 것도(주니어=세상의 타락) 주제를 뒷받침한다 볼 수 있다.

즉 클레이는 자신의 선택이 모두를 위한(미래를 보호한다) 사랑이라 이야기했으나, 실상은 DNA조작으로 자신만의 군대를 만들려했단(세상을 지배=신이 되려는 욕망) 의미이다.

이러한 의미는 헨리의 모습을 통해서도 그려지게 된다.

주니어의 미래라 할 수 있는 헨리가 평생 임무를 수행해온 결과 거울을 제대로 쳐다보지 못한 채(망가진 내면) 불면증/악몽에(꿈/미래잃다) 시달리며, 곁에 의지할 사람 하나 없는 고립(절망) 속에 살아온 것은 늘 죽음과 직면한(욕망) 요원의 삶에 미래는 없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를 좀 더 본질적으로 보면, 자신들의 뜻을 주장하려(내관점=욕망) 테러를 자행하거나, 다시 그들을 향해 복수를 행하는 것(전쟁/암살..) 모두 우리를(젊은이들의 죽음) 타락으로 이끈단 의미이다.

미래는..?

 

 

2.이해/믿음=사랑

혼자였다면 죽음을 맞았겠으나 대니와 헨리가 서로를 믿게 되면서(믿음=사랑), 또 주니어가 그 누구보다 자신을 잘 이해하던(사랑) 헨리를 믿게 되면서, 이들이 힘을 합쳐 클레이와 제미니프로젝트를(미래의 비극) 막아냈다는 것은, 바로 사랑에 미래가 있음을(나와 다름을 인정하는 이해=사랑에 테러/전쟁은 존재하지 않는다)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엔딩에서 헨리가 이제 거울과 마주하며(사랑으로 내면을 치유) 편안히 잠을 청할 수 있었다는 것, 이 헨리의 이해로(사랑) 주니어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아갔다는 것도(미래) 위 의미를 뒷받침한다 볼 수 있다.

 

 

연출, 배우

복제인간이나 테러, 군사물자를 그린 영화에선 종종 이와 같은 메시지를 드러내게 되는데, ‘블레이드 러너’처럼 인간에게 존재하는 감정에 대한 의미를 좀 더 깊이 있게 그렸다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된다.

블레이드 러너(1982) 블레이드 러너2049(2017)

#제미니맨 #GeminiMan

사랑/욕망

영상리뷰

https://youtu.be/6SVL5st42aU

-인물 리뷰

메리 엘리자베스 윈스티드 윌 스미스 클라이브 오웬 베네딕 웡 린다 에몬드 제리 브룩하이머 이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