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토이스토리3, 사랑은 영원하다.(희로애락 그것이 인생이다.) Toy Story 3 (2010) / 애니 결말 해석 후기 리뷰

토이 스토리3

Toy Story 3 (2010)

 

 

<<정보>>

 

슬링키독역 참여해온 Jim Varney 2000년경 세상을 떠남에 따라, ‘블레이크 클락 Blake Clark’ 교체되었다.

 

연출/각본/출연 ‘리 언크리치 Lee Unkrich’ 참여했다.

 

영화상엔 302개의 캐릭터가 등장하며, 1시간42분의 러닝타임은 토이스토리시리즈중 가장 길었고, 2010년 최고흥행작이 되었다.

 

해외 8.3 평점, 제작비 2억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4억1천5백만/총10억6천6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2011 Academy Awards 2부분수상/3부분 노미네이트 기록했다.

 

<<개인평가>>

 

사랑은 영원하다.(희로애락 그것이 인생이다.)

 

대학에 가게 된 앤디가 장난감을 정리하던 중 실수로 장난감들이 버려지게 되면서, 장난감들은 아이들이 많은 새로운 희망 써니사이드(어린이집)로 향하게 되는데, 영화는 이를 통해 ‘사랑은 영원하다’ 주제를 드러내고 있다.

 

“장난감을 사랑하지 않는 아이는 없다.” 언급이 영화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냈다 볼 수 있는 부분이다.

 

 

1.헛된희망(어린이집)/증오=욕망, 집=내면

 

앤디에게 버려졌다 여긴 장난감들은 새로운 아이들이 많은 어린이집이 행복/미래가 될 것이라 여겼으나, 과연 그러했을까..?

 

그곳을 지배하고 있던 로초(네드 비티)가 과거 인간에게서 버려진 뒤 세상을 향한 증오(욕망)에 사로잡혀있던 것은 물론 더 이상 앤디와 함께 한 추억(감성은 기억에 기반)이 존재하지 않던 그곳은 사랑이 존재하지 않는 절망에 지나지 않았다 볼 수 있는 것, 다시 말해 어린이집은 겉보기에만 화려한 헛된 희망으로 그 본질은 빠지고 나면 아무것도 남지 않는 거품=욕망과 다르지 않았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이를 좀 더 풀어 말하면, 어린이집을 절망으로 만들고, 또 그 절망에 빠져들게 된 근본적 원인은 그 누가 아닌 장난감들이 바라본 세상을 향한 증오(욕망)였던 것이기에, 이는 결국 장난감 내면에 자리한 욕망이 결과적으로 그들의 삶을 절망으로 내몰고 말았단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즉 삶이란 내면에 자리한 신념에 의해 좌우된다는 의미...

 

그렇다면 절망에 빠져든 장난감들은 어떻게 그 절망을 극복했을까..?

 

앤디가 우릴 버린 것이 아니란 것을 깨닫게 되면서(내면에 자리한 욕망을 버린 뒤 사랑을 찾다), 또 장난감들 간 서로를 향한 불신(욕망)이 아닌 서로 힘(사랑)을 합치게 되면서, 그 지옥을 벗어나 다시 앤디의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는 것은, 내면에 잃었던 사랑을 찾게 되면서 자연히 삶의 행복 또한 찾았다는 의미인 것, 즉 진정한 행복이란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닌 내면에 있다는 의미를 드러냈다볼 수 있는 것이다.

 

허나 아이러니하게도 힘겹게 집에 돌아온 장난감들은 옆집아이 몰리에게로 가는 것을 희망했고, 앤디도 그 뜻을 따르게 되었는데, 과연 이 이별은 무엇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일까..?

 

 

2.희로애락, 사랑은 영원하다.

 

자신의 추억(감성)이 묻어있는 장난감들을 몰리에게 주었다는 것은, 앤디 자신이 간직한 감성=사랑도 함께 나누어주었다는 것이고, 장난감들 입장에서도 몰리의 품이란 새로운 보금자리=사랑을 찾았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하나, 좀 더 본질적으로는 앤디가 장난감뿐 아니라 대학생활로 집을 떠나게 됨에 따라 엄마와 작별인사를 나누었듯, 만남이 있으면 그 반대인 이별 또한 존재할 수밖에 없는 것이 부정할 수 없는 우리 삶의 이치라는 것을 드러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즉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고, 기쁨/탄생.. 있으면 슬픔/죽음..도 있는 것이 바로 희로애락이 존재하는 우리들의 삶이란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인데, 앤디와 장난감들의 이별, 앤디와 엄마와의 이별이 꼭 슬프지만은 않았던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별(or사별)로 상대와 멀어진다 하더라도 그와 함께한 사랑이란 감정은 사라지지 않고 늘 마음속에 함께하기 때문으로, 이것이 갖는 본질적 의미는 사랑은 그 자체가 바로 영원성/미래가 된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이 사랑으로써(장난감+엄마와의 추억), 우리는 미래(영원)를 살아갈 수 있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기도 하다.

 

 

연출, 배우

 

이별에 대한 깊은 여운과 의미부여가 시리즈중에서 가장 훌륭했다고 생각된다. 4편이 예정되어있는데, 과연 어떻게 풀어낼지 걱정이 되기도..

 

사랑/욕망에 대한 이해..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에스텔 해리스   조디 벤슨   월리스 쇼운   존 라첸버거   네드 비티   블레이크 클락   크리스틴 스칼   우피 골드버그   리차드 카인드   마이클 키튼   톰 행크스   팀 알렌   조안 쿠삭   돈 리클스   존 라세터   앤드류 스탠튼   리 언크리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