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나만의 길을 찾아라(오디세우스, 다중우주론) Spider-Man: Far From Home, 2019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

Spider-Man: Far From Home, 2019

 

<<정보>>

‘톰 홀랜드 Tom Holland’ ‘젠다야 콜맨 Zendaya Coleman’ ‘사무엘 L. 잭슨 Samuel L. Jackson’ 등이 출연하고 있다.

연출 ‘존 왓츠 Jon Watts’ 메가폰을 잡았다.

Marvel Cinematic Universe 23번째 작품이자 Phase 3 마지막 작품이었다.

해외 8.1 평점, 제작비 1억6천만 달러가 투자되었다.

 

<<개인평가>>

나만의 길을 찾아라.

토니가 세상을 떠난 후 스파이더맨이길 거부해온 피터는 친구들과 유럽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길을 잃었다.” 피터의 언급,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해피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상실(자괴감/헛된희망)=욕망

스파이더맨 특유의 동물적 감각을 잃어(‘스파이더맨2’에서 거미줄이 나가지 않던 것과 마찬가지로 스스로 불신=자괴감의 투영) 악당이 만든 홀로그램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것은 물론 영웅 스파이더맨이 아닌 평범한 피터가 되는 것이 MJ와 행복한 시간을 함께할 수 있는 미래라 여겨 토니가 남긴 유산까지 포기했지만, 오히려 그것이 MJ를 위태롭게 만들었고, 자연히 세상도 악당의 홀로그램에 현혹되어 그를 영웅으로(세상을 지배할 계획=헛된희망) 받아들였다는 것, 이는 피터 개인의 절망뿐 아니라 인류가 직면한 절망을 드러낸 것인데, 이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삼촌처럼 믿고 의지했던 토니를 잃게 되면서 피터의 내면에 공허함이(사랑 잃은 욕망) 자리, 이 공허함이 자괴감으로(슈퍼히어로가 될 수 없다=스스로불신=욕망) 투영되어 서서히 능력을 잃어가다, 악당에(헛된희망)까지 현혹되어 MJ를 위험에 빠트린 것이고, 아이언맨/어벤져스를(희망) 잃은 인류 또한 공허함에 시달리다 악당이 만든 헛된희망을 부여잡았던 것이었으니, 이는 결국 피터의 내적절망인 방황과 인류가 마주한 절망을 동일시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머물러 있었어야 할 집을(내면의 안식처인 사랑=스스로에 대한 믿음) 뒤로한 채 유럽여행에 미래가 있을 것이라 여겼던 피터의 착각(헛된희망), 또 인류가 악당을 영웅으로 바라본 헛된희망 모두 트로이전쟁 승리 후 퀴클롭스의 눈을 찔러 집에 돌아가지 못한 채 칼립소의 낙원에(겉만 번지르르한 헛된희망) 머물렀던 오디세우스 여정과 다르지 않던 것이며, 제목인 ‘파 프롬 홈’에서 집이 갖는 의미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미래는..?

 

 

2.자존감(믿음)=사랑, 집=내면, 열등감=욕망

토니가 자신에게 남긴 유산처럼, 그는 떠났어도 함께한 시간은 늘 마음속에 존재한다는 것을(사랑의 영원성) 깨닫게 되면서, 또 그 빈자리를 해피가 채우게 되면서, 자존감을(스스로믿음=사랑) 찾게 된 피터가 악당의 홀로그램을 뚫어 MJ와 세상을 구원했다는 것은, 결국 방황에 놓였던 피터가 다시 자신의 길을 찾아 앞으로 나아가게 되면서, 인류 또한 영웅을 되찾아 미래를 바라보았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엔딩에서 피터가 여정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왔다는 것(오디세우스=피터가 집을 찾다), 여기에서 집은 앞선 언급처럼 단순히 공간적 의미가 아닌 내면의 안식처로써(사랑)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자 영웅으로서의(스파이더맨-어벤져스) 존재 이유를 찾았단 의미이기도 하다.

반면 열등감의(상대이자 스스로에 대한 증오=욕망) 집단이었던 악당의 최후는, 자신들의 생각이 미래라 여겼지만, 실상은 타인의 말인 허상에 휘둘리며 자신의 길을 잃은 절망에 지나지 않았던 것..

 

 

연출, 배우

1편에 이어 다시 한번 영웅의 길을 찾아간다는 메시지는 겹치는 부분이 있으나, 볼거리는 확실히 늘었다.

영화의 내용보다 더 흥미로웠던 것은 잠시 언급된 다중우주론이다. 이미 애니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에서 그려졌던 다중우주론이 실사영화에서 언급된다는 것은, 향후 다른 세계관을 드러내고 있는 엑스맨시리즈와의 연계도 가능하기에 매우 흥미로웠다. 더 크게는 애니로 존재하는 DC vs. Marvel 크로스오버도 가능할 것..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2018)

 

사랑/욕망

https://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젠다야 콜맨 앵거리 라이스 톰 홀랜드 제이크 질렌할 제이콥 배덜런 존 파브로 사무엘 L. 잭슨 마리사 토메이 코비 스멀더스 토니 레볼로리 J.K. 시몬스 스탠 리 존 왓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