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미래의 미라이, 사랑은 영원하다.(자괴감, 방황, 나무) 未来のミライ, Mirai, 2018 애니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미래의 미라이

未来のミライ, Mirai, 2018

 

 

<<개인평가>>

 

사랑은 영원하다.

 

여동생 미라이가 생겨 질투에 사로잡힌 쿤 앞에 미래의 미라이가 나타나게 되는데..

 

“쿤이는 예쁘지 않아.” 쿤의 언급, “내가 잘해낼 수 있을까?” 아빠의 언급, “쿤이가 행복하길 바라는데.. -그 마음을 간직하면 된다.” 엄마와 조모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방황/자괴감(불신/증오)=욕망

 

현실에서 갓난아기 미라이에게 기차를 던지는 등 점차 비뚤어져간 것은(방황) 물론 시간여행 속에서 길을 잃어 외톨이나라로(고립=기댈곳없는 절망) 향하는 기차에(괴기스럽고 붉은 기차=지옥행) 오를 위기로 내몰렸다는 것, 이는 쿤이 절망에 빠져들었음을(미래를 잃은 방황=지옥) 드러낸 것인데, 이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기본적으로 사랑을 독차지하던 외자녀에게 동생이 생긴다는 것은, 모든 사랑을 잃는 것과 다르지 않는 것으로, 이런 심리는 마치 배우자를 잃는 슬픔과도(사랑 잃은 절망감) 같다고 한다.

 

즉 동생 미라이에게 모든 사랑을 빼앗겼다 생각한 쿤은 미라이를 향한 증오이자 “쿤은 예쁘지 않다.” 언급처럼 자괴감에(스스로증오=욕망) 사로잡히게 되면서, 자신이 나아가야할 길을(존재이유=미래) 잃은 채 방황에(지옥행기차) 놓이게 된 것이었다.

 

쿤이 자전거를 타지 못했던 것은 미래로 나아가지 못했단(자신의 길을 잃다) 강조의 의미..

 

쿤만 그러했을까..?

 

자신이 2자녀의 부모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불신에(쿤처럼 길을 잃다) 사로잡혔던 엄마, 아빠의 자괴감도(스스로불신=욕망) 다르지 않던 것...

 

벗어날 방법은..?

 

 

2.집=내면, 나무/계단/자전거=미래

 

자전거를 타지 못했던 쿤이 시간여행에서 증조부의 도움으로(사랑) 자전거를 탈 수 있었던 것(미래를 찾다), 나아가 자신과 함께 여동생 미라이가 지옥행기차에 빨려 들어가려하자, 자신이 미라이의 오빠임을 외치며 동생을 지켜낸 결과 미래의 미라이가 쿤을 미래로 이끌어 그 곳에서(지옥행) 벗어날 수 있었고, 자연히 현실에서도 쿤이 웃음을(행복) 찾게 되었단 것은, 내가 누구인지 자존감을(스스로믿음=사랑) 찾게 되면서 미래를 찾게 되었단(지옥행기차/자괴감에서 벗어난 쿤) 의미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자괴감에 놓였던 엄마, 아빠가 자녀들을 바라보며(사랑=미래) 다시 일어선 것도 같은 의미..

 

좀 더 본질적으로 보면, 집이 수많은 계단으로 이루어졌던 것(과거에서 비롯된 미래), 집 중심에 있던 뿌리 깊은 나무는(사랑이란 자양분으로 잘 자라다), 쿤과 미라이의 가계도를 상징한 것으로, 과거 전쟁으로 한쪽 다리를 잃어 좌절해있던(미래 잃은 절망) 증조부를 끌어안은 증조모의 사랑이 자녀를 넘어 현재 증손자 쿤, 미라이까지 존재하게 했던 것이었으니, 이는 사랑의 영원성을(자녀->손자->증손자...=진정한 미래) 강조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연출, 배우

 

현실과 시간여행의 상황들이 잔잔하게 흘러가기에 어떤 이벤트를 원한다면 실망할 영화이나, 메시지에(사랑의 결실인 자녀) 의미를 둔다면 괜찮을 것...

 

인류가 진화해온 본질이 사랑임을 어필한 ‘루시’도 같은 의미이다.

루시(2014)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야쿠쇼 코지   후쿠야마 마사하루   호소다 마모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