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알리타: 배틀 엔젤, 진정한 미래는 사랑이다.(자존감, 자렘=헛된희망) Alita: Battle Angel, 2019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알리타: 배틀 엔젤

Alita: Battle Angel, 2019

 

 

<<정보>>

알리타역 Zendaya, Rosa Salazar, Maika Monroe, Bella Thorne 테스트, 최종 ‘로사 살라자르 Rosa Salazar’ 캐스팅되었다.

 

‘유키토 키시로 Yukito Kishiro’ 만화원작 Gunnm 시리즈 중에서 1~4편을 각색해 영화로 만들었으며, 각본/제작 ‘제임스 카메론 James Cameron’ 1편이 성공한다면 2~3편을 만들고 싶다는 언급을 한바 있다.

 

연출/각본 ‘로버트 로드리게즈 Robert Rodriguez’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7.6 평점, 제작비 2억 달러가 투자되었다.

 

<<개인평가>>

 

진정한 미래는 사랑이다.

 

대추락 300년 후 희망이 사라진 고철도시에 살아가던 다이슨박사는 고철더미 속에서 알리타를 발견하는데..

 

“고철도시가 행복해? -곁에 있을 수 있잖아.” 알리타의 언급, “난 의사이자 엄마다.” 시렌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대지=여성(알리타), 자괴감(불신)/상실(집착)/헛된희망(자렘)=욕망

 

무엇을 바라보느냐에(사랑vs욕망) 따라 미래를 잉태할 수도 앗아갈 수도 있던 존재인(대지/세상=여성) 알리타가 고철더미 속에 버려져있었다는 것은, 세상 또한 알리타처럼 망가졌음을 비유한 것인데, 과연 이 알리타의 회복이자 망가진 세상의 치유를 가로막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1차적으론 기억상실에(감성잃다) 의해 존재이유를(미래) 잃어 불신에 사로잡힌 알리타의 자괴감(스스로불신=욕망), 2차적으론 과거 자녀를(미래잃다) 잃음과 동시에 고철도시로 떨어진 다이슨박사가 알리타에게서 딸의 모습을 찾으려던 집착이(과거에 갇히다=욕망) 다시 한 번 알리타의 몸을 부수는 고통을 안겨주었고, 공중도시 자렘에 미래가 있다(헛된희망=욕망) 여겨 알리타를 위험으로 내몬 시렌, 역시 자렘이 미래라 여겨 알리타의 곁을 떠나려했던(사랑잃다) 휴고가 알리타이자 세상을 절망으로 내몰았다 볼 수 있는 것, 다시 말해 알리타, 다이슨, 시렌, 휴고 내면에 자리한 욕망이(자괴감/집착/헛된희망..) 희망을 앗아갔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왜 시렌과 휴고가 바라본 공중도시 자렘이 헛된 희망이었는가 하면, 겉은 화려해 보였으나(허상=욕망) 실상은 모든 것이 최고권력자 노바에 의해 통제되는 사회였기 때문, 즉 노바가 사람들의 몸을 넘나든 것처럼 자신의 권력유지를(신이 되려는 욕망) 위해 세상을 통제하면서 공중도시 자렘은 자유/미래가 사라진 또 다른 절망이었단 의미..

 

미래는..?

 

 

2.희생/믿음=사랑

 

딸에 대한 미련에(과거) 사로잡혀 자신의 뜻만 강요했던(욕망) 다이슨박사가 알리타를 이해의 눈으로(희생=사랑) 바라보며 그녀의 행보를 응원해주었다는 것, 알리타를 통해 잃었던 모성애를(사랑) 찾아 헛된희망에서 벗어났던 시렌, 역시 헛된희망이 아닌 알리타와 함께하는 사랑을 택했던 휴고, 결정적으로 알리타가 기억을(감성) 찾음과 동시에 광전사로써(자존감=스스로믿음=사랑) 노바의 세상을 막아서겠단 희망을 품게 되었다는 것은, 진정한 미래는 사랑에(자존감/희생/이해..) 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알리타가 원래 자신의 몸을 찾게 된 것은 앞선 언급의 연장선으로 병든 세상이 점차 치유되어갔단(자존감을 찾은 알리타) 비유이며, 후속편에서는 자렘으로 향해 노바의 세상을 파괴해갈 것..

 

 

연출, 배우

 

최고 권력자가 거주하는 그곳에 희망이 있을 것이란 착각은 ‘헝거게임/메이즈 러너..’ 시리즈와 다르지 않다.

헝거게임: 더 파이널(2015) 메이즈 러너: 데스 큐어(2018)

 

알리타가 자존감을 찾아가는 과정이 단순해 아쉽긴 했으나, 그 부분을 볼거리가 충족시켜준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로사 살라자르   제니퍼 코넬리   키언 존슨   크리스토프 왈츠   잭키 얼 헤일리   마허샬라 알리   에드 스크레인   에이사 곤살레스   라나 콘도르   미셸 로드리게즈   조지 렌드보그 주니어   제이 코트니   제임스 카메론   로버트 로드리게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