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밀레니엄: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사랑이 아니면 죽음이다.(섬=고립된 내면) 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 2011 결말 해석 후기 리뷰

밀레니엄: 여자를 증오한 남자들

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 2011

 

 

<<정보>>

리스베트역 Natalie Portman 제안 거절, Scarlett Johansson, Jennifer Lawrence 고려, 최종 ‘루니 마라 Rooney Mara’ 캐스팅. ‘루니’는 배역을 위해 실제 피어싱을 했다.

 

연출 ‘데이빗 핀처 David Fincher’ 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7.8 평점, 제작비 9천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1억2백만/총2억3천2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2012 Academy Awards 1부분수상/4부분노미네이트 기록했다.

 

<<개인평가>>

 

사랑이 아니면 죽음이다.

 

물증 없는 기사로 모든 것을 잃게 된 미카엘은 과거 실종되어 죽은 것으로 알려진 하리에트사건의 진실을 밝혀달란 헨리크의 제안으로 섬에 머물게 되는데..

 

“섬 전체가 가문의 소유다.” 언급, “하리에트를 잃은 뒤 기업도 하락세가 되었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고립(섬/나치즘)/겨울/가정폭력/증오=욕망, 다리=소통수단

 

방예르가문이 소유한 헤데스타드섬의 유일한 접근로가 다리였던 것은(고립) 물론 섬 내 핸드폰에 터지지 않던 것(기댈 곳 없는 절망), 나아가 섬 내 가문이 함께 살고 있었음에도 대화가 단절되었고(감정교류없다=욕망), 많은 눈이 내려 추위가(욕망의 파멸성) 몰려온 것, 이는 그 섬이자 소유주인 방예르가의 내면이 절망이었음을(지옥=욕망의 들끓음) 드러낸 것인데, 이 원인은(방예르가의 절망) 무엇이었을까..?

 

겉은 가족이었으나 실상은 서로를 의지할 존재들이 아닌 돈에(욕망) 의한 관계였기 때문이고, 가문을 이끌던 헨리크는 과거 딸처럼 여긴 하리에트와 대화를 미뤘다(소통단절=고립) 하리에트가 실종되면서(미래잃다) 절망에 놓이게 된 것이었으나, 이 하리에트가 실종되었을 당시 섬으로 가는 다리 위 전복사고가 발생했단 것은, 하리에트가 헨리크에게 도움을 청하려 했지만 그러지 못한 소통단절을(섬=내면의 고립) 비유했다 볼 수 있는 것이다.

 

이 하리에트가 헨리크에게 청하려했던 도움이, 과거 조부의 나치즘(백인우월주의=고립된 사고인 욕망)에서 비롯된 아비의 가정성폭력(욕망의 대물림), 다시 오빠에게로 이어진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나려는 시도였으나, 헨리크의 외면 속에 하리에트는 다시 고립에 놓이게 된 것이었고, 헨리크도 미래를 잃은 절망에 빠져든 것이었다.

 

즉 섬은 이 방예르가의 절망적 내면을 비유한 것이나, 이 가문만 그러했을까..?

 

판결로 모든 것을 잃게 된 것과 외도에(욕망) 의한 이혼으로 자녀와 좀처럼 대화를 하지 못했던(미래잃다) 미카엘, 과거 아비의 가정폭력에(욕망) 의한 방화와 약물에(욕망) 절어 정신병원, 위탁가정을 오갔던 리스베트가 유일하게 의지해온 후견인마저 쓰러져 다른 후견인의 성욕(욕망)에 다시 고립되어간 것 또한 절망을 의미한 것이다.

 

벗어날 방법은..?

 

 

2.믿음=사랑, 계절(겨울->봄)

 

지난 40년간 진실을 찾겠단 희망을(사랑) 버리지 않으며 미카엘을 믿었던 헨리크, 혼자였다면 사건의 내막을 파헤칠 수 없었고 범인에 의해 목숨까지 위태로워졌던 미카엘이 리스베트의 도움으로(믿음=사랑) 위험에서 벗어났다는(범인/모든 것을 잃을 현실) 것, 나아가 헨리크가 다시 하리에트를(미래) 찾은 것은 사랑에 미래가 있음을(고립=욕망이 아닌) 드러낸 것이다.

 

추운 겨울이던(욕망) 섬이 진실에(사랑) 다가갈수록 봄에(생명력) 가까워졌다는 것도 주제를 뒷받침..

 

반면 미카엘과의 사랑으로 미래를 바라보는 듯 했던 리스베트가 엔딩서 미카엘과 에리카의 모습을 지켜보며 돌아선 것은, 다시 절망에 놓이게 되었음을(사랑을 잃은 고립=욕망) 강조한 것이다.

 

 

연출, 배우

 

섬과 그 섬을 이어주는 다리에 대한 비유를 알면 좀 더 흥미가..

 

‘루니 마라’의 매력은 굿..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루니 마라   크리스토퍼 플러머   다니엘 크레이그   조엘리 리차드슨   로빈 라이트   에로디 영   스텔란 스카스가드   다비드 덴칙   데이빗 핀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