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언브레이커블, 우리를 결정짓는 것은 신념이다.(존재이유) Unbreakable, 2000 결말 해석 후기 리뷰

언브레이커블

Unbreakable, 2000

 

 

<<정보>>

 

연출/각본/제작/출연 ‘M. 나이트 샤말란 M. Night Shyamalan’ 이미 데이빗역 ‘브루스 윌리스 Bruce Willis’ 엘리야역 ‘사무엘 L. 잭슨 Samuel L. Jackson’ 염두에 두었었다고 한다.

 

해외 7.3 평점, 제작비 7천5백만 달러를 투자해, 미국 내 9천5백만/총2억4천8백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우리를 결정짓는 것은 신념이다.

 

데이빗(브루스 윌리스)이 열차사고의 유일한 생존자로 알려지자 미스터 글래스(사무엘 L. 잭슨)가 접촉을 시도하는데..

 

“네가 결정해라. 두려워하면 절대 벗어날 수 없다.” 글래스 어머니의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자괴감(방황)=욕망, 자녀=미래

 

데이빗이 열차 내 기혼여성에게 치근덕댔던 것, 아내-오드리(로빈 라이트)와 각방을 쓴 것은, 지금의 결혼생활이 행복하지 않단(사랑 없는 욕망) 반증인 것이며, 이로 인해 자녀-조셉이 혼란에(불안정한 가정환경) 빠진 것은, 데이빗의 미래가(자녀=조셉) 병들어 감을 드러낸 것인데, 이 원인은(데이빗의 욕망) 무엇이었을까..?

 

운동중인 미식축구선수를 유심히 지켜보았듯, 아내-오드리와 결혼으로 포기했던 미식축구(꿈) 대신 지금의 경비원 일을(꿈/미래 잃었다 생각) 비관하게 되면서, 데이빗 내면엔 결혼생활이자 과거의 선택을 후회하는 자괴감(스스로증오=욕망)이 자리해, 데이빗 자신이자 아내-오드리, 자녀(미래)-조셉까지 모두 절망에(미래를 잃은 방황) 빠져들었다(데이빗의 욕망으로 가정 붕괴) 볼 수 있다.

 

데이빗은 벗어났을까..?

 

그간 환경 탓을 하며 절망에(방황) 빠져있던 데이빗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자존감=사랑)을 찾으며 위험에 빠진 어린아이들(세상의 미래)을 구한 영웅이 된(희망이 되다) 것은 물론 오드리와 다시 행복한 가정을 꾸려 아들 조셉이 안정을 찾게 된(데이빗의 밝은 미래) 것은, 밝은 미래는 사랑에 있음을(데이빗처럼 스스로에 대한 믿음 자존감)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미스터 글래스는..?

 

 

2.열등감(증오)=욕망, 아이=미래

 

미스터글래스가 수많은 테러를 계획한 것은, 자신의 반대편에 존재할 이에 대한 열등감(스스로증오=욕망)이자, 자신을 그렇게 만든 신=세상을 향한 증오(욕망)로써, 그 욕망(열등감/증오->테러)이 글래스 자신이자(범죄자=악당) 세상을 타락시켜갔단(사랑을 잃는 절망) 의미가 되는 것이다.

 

유독 아이들을 싫어한 것은, 어린 시절에 대한 트라우마(절망), 세상의 미래(아이들)를 증오했단 강조..

 

글래스는 자신의 악마성을 환경 탓으로(태생적 질병) 돌렸지만, 데이빗의 방황으로도(태생적으로 우월했던 데이빗도 방황) 그려지듯, 선vs악의 구분은 글래스 자신의 신념에서(열등감/증오=욕망) 비롯된 것이기에, 글래스 자신의 선택으로 악마가 되었다 볼 수 있다.

 

선천적 결핍증을 앓고 있던 이들 모두 글래스 같았을까?(욕망에 젖었을까?), 선천적 결핍 중에서도 초기(1번형)였던 글래스와 딜리 말기(4번형)인 이들은 더 불행하지 않았을까..?라는 물음은 환경 탓을 할 수 없단 반증..

 

 

연출, 배우

 

메시지와 비유 나쁘지 않으며, 무엇보다 향후 이어질 '글래스'에 관심이 간다.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블룸하우스/언브레이커블

언브레이커블(2000)   23아이덴티티(2016)   글래스(2019)  

 

-인물 리뷰

로빈 라이트   브루스 윌리스   사무엘 L. 잭슨   스펜서 트리트 클락   레슬리 스테판슨   마이클 켈리   M. 나이트 샤말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