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귀신이야기,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가정폭력, 죄책감) Ghost Stories, 2017 고스트스토리 결말 해석 후기 리뷰

귀신 이야기

Ghost Stories, 2017

 

 

<<정보>>

연출/각본/굿맨역 ‘앤디 나이맨 Andy Nyman’ 연출/각본 ‘제레미 다이슨 Jeremy Dyson’ 공동메가폰을 잡았다.

 

해외 6.4 평점, 미국 내 $135,095 수입을 기록했다.

 

<<개인평가>>

 

욕망은 우리를 병들게 한다.

 

초자연적 현상의 트릭을 밝혀내던 굿맨교수는 풀리지 않은 3가지 케이스를 의뢰받는데..

 

“아버지의 종교적 신념이(유대교) 가정을 파괴시켰다.” “성공했지만 집에 홀로 있는 외톨이다.” 언급이 주제를 드러냈다 볼 수 있다.

 

 

1.토니(술)/사이먼(고립)/마이크(돈)=악마는 공허함을 노린다.

 

케이스1. 술(욕망)에 절어 가정(사랑)을 저버린 토니, 케이스2. 집에 틀어박혀 고립된 생활을(절망=세상을 불신) 한 사이먼, 돈(욕망)만 아는 사업가로 대저택에(공허한 내면 강조) 머물다 아내와 자녀를 죽음으로 내몬 뒤 자살을 택한 마이크, 이들이 악마를 목격해 두려움에 시달린 것은, 이들이(토니/사이먼/마이크) 바라본 욕망(술/고립/돈)이 내면의 공허함을 만들어 악마의 먹잇감이(악마에 의해 삶이 파괴되어가다) 되었단 의미가 되는 것이다.

 

악마형상으로 이러한 메시지가 나온 것이나, 실질적으론 세 사람의(토니/사이먼/마이크) 욕망이(술/고립/돈) 스스로를 파멸시켜간 것..

 

이 3가지 케이스가 별개로 보이지만, 굿맨의 삶과 연관되어진다. 어떻게..?

 

 

2.숫자=죄책감->현실부정

 

케이스1. 토니를 만난 후 굿맨이 아비를 찾은 것(몽타주효과=토니가 아비란 비유), 또 과거 폭력을 일삼던 아비의 영상이 그려진 것(딸이 무슬림과 교제하자 가정폭력=그릇된 신념), 이로 인해 굿맨은 눈에 보이는 것만(허상=욕망) 믿어왔단 의미(아비를 향한 증오=욕망으로 미지에 대한 믿음=사랑을 잃다), 하여 학창시절 위험에 빠진 칼라한을 외면해 죽게 만든 후(죄책감=스스로증오=욕망), 케이스2. 사이먼처럼 악마에 심취해(죄책감의 투영) 홀로 고립된 생활을 한 것이며, 케이스3. 시간이 흘러 결혼까지 했지만 돈(욕망)만 바라보던 욕망으로, 아내와 자녀(굿맨의 미래)까지 모든 것을 잃어 자살에까지(굿맨의 욕망이 삶을 갉아먹다) 이르게 된 것...

 

다시 말해 아비의 가정폭력(욕망)이, 자녀 굿맨의 세상을 향한 불신/증오(욕망)로 이어지면서, 친구를 죽인 죄책감까지 만들어, 굿맨의 삶을(죄책감->고립->돈=자살과 자녀=미래잃다) 망쳐갔단 의미이다.

 

영화서 자주 등장한 숫자들은 칼라한을 죽인 죄책감의 투영인 동시에, 그 것을 부정하려(거짓=욕망) 굿맨이 만든 이야기 속 등장인물들의 나이와 연관 있다.

 

 

연출, 배우

 

케이스로 굿맨의 삶을 표현한 시도는 나쁘지 않았으나, 쓸데없이 복잡해지다보니 메시지의 핵심은 사라지고 좀 어수선해진 느낌..

 

사랑/욕망

http://blog.naver.com/camoju/221109312288

 

-인물 리뷰

마틴 프리먼   알렉스 로더   앤디 나이맨   제레미 다이슨

 

+ Recent posts